[마케팅관리] 틈새시장을 노려 새로운 아이템을 만든 성공사례(DELL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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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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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창업동기
창업준비 및 성장내용
업체 현황
성공 요인
Dell의 Business Model(Direct Model)
Dell의 Process
향후 성장 계획 및 비전
국내의 경우
국외의 경우
- 본문내용
-
틈새시장을 노려 새로운 아이템을 만든 성공사례-Ⅱ
<사업개요>
업체명 : Dell
본사 사업장 주소 : 미국 텍사스 라운드록
창업일자 : 1984년 5월
창업자 : 마이클 델(Michael S. Dell)
종업원수 : 6만 5천여명
창업동기
델이 어린시절 관심을 사졌던 분야는 사업와 컴퓨터다. 7살 무렵 처음 접한 컴퓨터는 계산기 수준이었지만 오랫동안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았다. 그 이후 컴퓨터 가게를 드나들며 눈요기만 하다가 15살이던 1980년에는 학교에서 텔레타이프 단말기를 쓰는 것이 성이 차지 않았는지 부모를 졸라 당시 최고로 잘 나가던 ‘애플 II’를 선물 받았다. 그러나 선물이 집에 도착하자마자 포장을 뜯더니 컴퓨터를 분해하기 시작했다. 비싼 선물을 망가뜨렸다고 생각한 부모는 아들을 꾸짖었지만 어린 델은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서”라며 두 눈을 반짝였다. 이후부터 델은 컴퓨터 잡지를 두루 섭렵하면서 기술을 익히는 한편 시장을 읽는 눈을 키웠다. 그러다가 컴퓨터 제조원가와 판매가 사이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시장에서 3천 달러에 팔리는 PC도 실제 원가는 1천 달러에도 미치지 않는다. 소매상들은 컴퓨터를 2천 달러에 사들여 3천 달러에 판다. 누군가 이 차이를 줄인다면 크게 성공할 것이다.” 델은 곧 실행에 옮겼다. 컴퓨터 부품을 사서 조립한 뒤 친구들에게 싼 값에 팔아 제법 큰돈을 만졌다. 1983년, 델은 의사가 되기를 바라는 부모 뜻에 따라 오스틴 텍사스 대학 의학과에 입학했다. 하지만 머릿속에는 온통 컴퓨터 생각뿐이었다. 대학교 기숙사로 떠나는 차 트렁크에는 3대의 컴퓨터가 실려 있었다. 새 출발하는 그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짐작케 하는 순간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대학에 와서도 델은 컴퓨터 사업에 매달렸다. 의학공부는 뒷전이었다. 중고 PC를 사들여 업그레이드한 뒤 친구들에게 팔았다. 소문은 학교 담장을 넘어 오스틴 시내까지 퍼져 그 지역 변호사나 의사들까지 단골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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