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경제학] 우리나라 식품표시기준과 문제점 & 대응방안 a+리포트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문과 다양한 자료를 참고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식품표시 기준이란?

ⅰ.식품표시기준의 필요성 / 기능

ⅱ.우리나라 식품 표시제도

ⅲ. 주요국과의 식품표시제도의 비교



Ⅱ. 식품표시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식품표시 기준이란?

식약청 식품등의 표시기준 해설서 (‘05년)에 보면 식품표시 기준이란 식품에 관한 각종 정보, 즉 구성 성분, 중량,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사용방법, 영양성분 등에 관한 정보를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에 표시토록 함으로써, 생산자는 소비자가 건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자신의 요구에 부합하는 식품을 선택하는 공정한 거래 확보를 통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를 말한다.
최근 들어 식품표시 정책과 관련된 주변여건들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식품산업 측면에서는 식품소재나 공정·포장·유통 등의 모든 분야에 걸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서 생산자는 제품이 좀더 유익한 점이나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점을 직·간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한편, 식품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 역시 급격히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가간 식품교역량의 증가는 개별 국가의 표시기준을 국제 표시기준과 조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국가간의 통상마찰의 소지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어떤 식품을 선택할 것인가는 국민개인의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표시제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은 소비자, 생산자, 국가로 나누어 왜 필요한 지를 설명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식품의약안전청 홈페이지 / 내부문서
ⅱ. 식품표시에 관한 법률적 고찰(고용석 2004)
ⅲ. 『식품등이 표시기준』의 소비자지향적 개선방안 연구 (고은경, 여정성 2006)
ⅳ. 식품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노영화 2000)
ⅴ. 식품표시관련 법률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이계임, 제철웅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식품표시제도, 안전기준 강화 등)② 지원적 환경 조성: (금연구역 지정, 운동과 여가시설 확대, 안전시설 설치, 공원 조성 등)③ 지역사회 활동 강화 (주민참여 활동 체계 구축, 건강동아리 모임, 소비자 활동 등)④ 개인의 건강기술 개발 (학교보건교육, 당뇨교실, 스트레스관리 교육 등)⑤ 보건의료서비스의 재정립 (의료인 교육과정 개선, 건강정보 제공, 건강증진병원 등)2차 애들레이드(1988)‣ “건강한 공공 정책의 수립”‣ 우선순위 정책 ① 여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유통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무역자동화법을 전면 개정하여 인터넷 기반 전자무역혁신체제의 정립이 요구된다. 한편, 2004년 9월 22일 현행 무역자동화법을 전자무역촉진법으로 전면 개정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Ⅴ.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개선방안1. 법률 및 제도의 보완첫째, 한국은 대외무역에 관한 기본법인 ⌜대외무역법」, 수출입대금의 결제방법 등에 대하여는 ⌜외국환거래법」, 수출입물품의 관세의 부과징수 등을 위한 ⌜관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경제학원 국제 무역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제가 중국에서 몸소 느끼고 체험한 중국 발전의 움직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그 속도가 빨랐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건물이 들어서고 사람들 개개인도 그 속도에 맞추어 나아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중국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제학원 국제 무역학과를 택했고 2002년 7월 무사히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격 무슨 일을 시작할 때에는 계획을 세우는 것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유통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귀사는 우리나라 토종 편의점 브랜드로서 미국과 일본 브랜드 편의점들 사이에서 우리 편의점의 자존심을 지켜왔습니다. 업계 최대의 점포망을 갖추고 있는 전문유통업체로서 세계 최고의 유통업체로 성장가능성이 보이고 평소에 편의점을 이용할 때 종업원의 친절함과 매장내의 깔끔한 진열에 호감을 가졌으며 또한 기존의 상품판매만이 아니라 다양한 패스트푸드와 PB을 갖췄다는 강점과 ATM의 점포설

  • [농업경제학] 화훼 수출 활성화 -브랜드화를 중심으로
  • 유통공사 수출진흥처 김형곤, ,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출진흥처, 2002.10. • 우리나라의 화훼산업은 화훼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90년에서 04년 사이 국내 화훼재배면적이 증가(7123ha)했으며, 재배농가 증가(13159경영), 생산액 증가(9219억원) 등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개방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유기준, , 식품유통연구, vol23, n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