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경영-중개업] 부동산경영의 의의와 특징, 부동산 중개업 경영의 특성, 부동산중개업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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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동산경영

I. 부동산 경영의 의의
1. 부동산경영론과 경영학
2. 부동산경영론의 의의
3. 부동산경영론의 학문적 특징
1) 사회과학성
2) 실천과학성
3) 종합과학성
4) 경험과학성
5) 규범과학성
4. 인접학문
1) 경제학
2) 경영학
3) 사회학
4) 심리학

II. 부동산 중개업 경영의 특성
1. 경영관리이론의 빈곤
2. 수요자 공급자의 비고정성 비노출성
3. 고객의사결정의 유동성
4. 부동산 시장의 복잡성
5. 중개업무의 다양성
6. 인사관리의 중요성
7. 기획과 통제의 곤란성
8. 순이익의 유동성

III.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전략
1. 단계별 경영전략
1) 창업기(안전성)
2) 발전기(경제성)
3) 확대기(능률성)
2. 부동산 중개업의 인사관리
3. 중개보조원 관리
1) 개설
2) 채용
3) 교육
4. 부동산 중개업의 재무관리
1) 활동과 관련시킬 것
2) 계획과의 차질을 예상할 것
3) 통제는 탄력적일 것
4) 통제의 횟수를 적게 할 것
5) 통제는 경제적일 것
6) 통제는 이해하기 쉬운 것일 것
7) 반드시 개선할 것
5. 부동산 중개업소의 위치선정
1) 아파트 단지 내 지역
2) 아파트 단지 외곽지역
3) 상가형성지역
4) 도심지역
5) 주택가 지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동산경영

I. 부동산 경영의 의의

부동산업의 경영은 부동산 서비스, 임대, 공급 등의 부동산업에 대하여 계획을 세워 능률 있게 지속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경영자의 자질과 개성 등에 따라 각각 경영방법, 경영성과 등이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논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부동산 경영의 대전제가 되는 구성요건으로서 운영. 인적 ․ 물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 자료에서는 가장 많은 수요층을 갖고 있고 또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1. 부동산경영론과 경영학

(1) 부동산경영론과 경영학은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
(2) 경영학이론을 부동산학이 도입하여 부동산경영활동을 체계화하였다.
(3) 경영학은 조직체(기업)와 그것을 운영하는 경영(management)이라는 기능의 메커니즘과 다이나믹스의 해명을 그 과제로 하고 있다.
(4) 부동산경영론의 연구목적은 부동산을 경영대상으로 하는 기업 즉, 부동산의 경영활동을 능률화하기 위한 원리 및 기술을 개척하려는 데 있다.

2. 부동산경영론의 의의

부동산경영론은 부동산이라는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며 일반상품과 부동산이라는 상품이 다르듯이 경영학과 부동산경영론도 구별되고 있다.
참고문헌
부동산 투자의 정석 / 김원철 저 / 알키 - 2016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 김정섭 저 / 트러스트북스 - 2016
부동산과 세금 / 편집부 저 / 국세청 - 2017
부동산시장과 부동산 조세정책과제 / 노영훈 저 / 한국조세연구원 - 2007
부동산학 / 노종천, 박성제 저 / 법문사 - 2008
부동산학 연구 / 이창석 이호병 외 3명 저 / 리북스 - 2015
부동산학 실무 / 송형국, 양종회 저 / 형설출판사 - 2013
부동산학개론 / 강병운, 조덕근 저 / 리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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