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감사 전반에 대한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사감사 전반에 대한 검토를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인사감사의 종류
Ⅲ. 인사감사의 방법
Ⅳ. 인사감사의 한계와 유의점
- 본문내용
-
Ⅳ. 인사감사의 한계와 유의점
우리나라의 인사시책은 일반적으로 경험에 의한 직감적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다. 게다가 합리적 및 이성적 측면에 대한 경시감이 팽배하고 노동조합 및 기타 외부의 압력에 의해 인사관리의 부재상태도 존재한다. 그리고 경영이념이 명확하지 못하며 기업에 의한 자주적이고 실천적인 개선력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사감사의 실시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한계가 존재한다.
1. 한계
1)경영전반에 걸쳐 인사시책의 실시가 복잡하고 그 효과 측정이 쉽지않다.
2)비용이 항상 효과와 상호 비교되고 여기서 고충이 나온다.
3)인사담당자의 불안, 특히 자기의 공과에 대한 비판이 존재한다.
4)감독자의 체면과 부하에 대한 이해관계를 고려하지 않는 인사감사의 경우 직장의 저항을 불러 일으킨다
감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감사하는자는 부담감을, 그리고 감사받는 쪽에서는 반발심을 갖지않게 하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인사감사는 환경에 적응하는 인사정보를 통하여 노사공영을 유지하는 제도로 이용될수 있을 것이다.
2. 유의점
1)최고경영자의 지지와 관심
최고경영자는 인사관리를 인사담당자에게 맡기면 된다고 생각하여 방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인사부서의 조직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최고경영자의 지지와 관심이 필요하다.
2) 인사프로그램 목표의 명확화
목표는 행동양식으로 진술되어야 하는데 계량화가 힘들땐 행위적 목표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회계기준] 국제회계기준의 주요 내용과 도입에 따른 과제
- [촉진전략론]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디젤(DIESEL)
- [리더십] 리더십과 관리를 비교설명하시오
- [국제경영학] 9장 록과 루삭의 협력 방법(해외직접투자 사례)
- 까사미아 casamia 브랜드파워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 [국제경영전략] P&G의 합작과 현지화를 통한 세계 마케팅 전략
- P&G 마케팅 사례 연구
- 한국경제의 성장과 전망 - 역사
- [국제경영 A+받은자료] 에드워드 홀과 밀드레드 홀이 개발한 고맥락-저맥락 문화 접근방식을 설명하여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권에의 관찰된 사업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경영과학] 엑셀을 이용한 최적의 식단 구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