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기업 내 경력정체의 원인과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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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경력정체의 원인과 관리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경력개발 시스템에 대한 이해
Ⅲ. 경력정체의 의의와 해결의 중요성
Ⅳ. 경력정체의 유형과 원인
Ⅴ. 경력정체 현상의 극복방안
본문내용
Ⅳ. 경력정체의 유형과 원인

1. 부적절한 기술과 능력보유 유형
1) 원인
종업원의 능력 결여 및 훈련부족, 성과에 대한 부정확한 지각이 원인이 된다.
2) 관리방안
선발시스템의 재분석과 인사고과제도의 개선 및 고과정보의 피드백 활용이 관리방안이 된다.
2. 경력개발에 대한 낮은 욕구유형
1) 원인
종업원의 낮은 성장욕구, 자신이 부과한 경력상의 한계, 안전과 자기위주의 경력진로를 보유하는 것이 경력정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관리방안
조직에서 계속 일하면서 동시에 경력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경력개발정보를 제공하거나 멘토링제도를 활용한다.
3. 직무부적합 유형
1) 원인
기술다양성 결여, 자주성 결여, 고객관계의 부족, 중요한 직무의 결여 등이 원인이다.
2) 관리방안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및 직무특성이론 등을 통한 직무재설계가 필요하다.
4. 인사제도상의 문제 유형
1) 원인
평가의 불공정성, 불공정한 낮은 보수, 열악한 근로조건, 일상적인 상호 작용상의 마찰 등 인사제도상의 문제가 그 원인이 된다.
2) 관리방안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춘 인사고과시스템의 설계, 임금수준 및 임금체계 등 보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유지관리차원의 근로조건과 인간관계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이 고려된다.
5. 기업성장 정체
1) 원인
좋지 못한 경제상황 및 축소지향의 기업전략과 기업의 상황에 비해 거대한 스탭진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2) 관리방안

참고문헌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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