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G 생명과학 팩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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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LG생명과학 SD 기업소개
2. 제약산업의 특성
1) 국내 제약산업의 현황
2) 세계 제약산업의 현황
3. LG생명과학의 전략적 제휴와 성과
1) SB와의 전략적 제휴
2) SB 와 LG 생명과학의 제휴협상 과정
3) 제휴 조건
4) LG생명과학과 SB의 제휴협상이 순조로웠던 이유
5) 위기
6) 새로운 제휴협상
7) 팩티브의 FDA 승인
4. 현재 LG 생명과학의 근황
1) 제품소개
2) 팩티브 FDA승인
3) 현재 LG생명과학의 근황
4) 이번 전략적 제휴의 시사점
5. Assignment Questions
1) LG생명과학이 전략적 제휴를 맺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2) LG생명과학과 SB가 각자 가지고 있었던 전략적 자원은 무엇이며 이를 고려할 때 LG측의 제휴 협상 전략은 어떠해야 했다고 생각하는가? LG생명과학의 협상전략에 대해 평가하라.
3) LG생명과학과 SB의 전략적 제휴는 FDA승인이라는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이들의 전략적 제휴는 실패라고 보아야 하는가, 성공이라고 보아도 되는가? 이유를 설명하라.
4) SB와의 전략적 제휴 종료를 통해, 또는 FDA 승인 실패 등을 통해 LG가 배울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
5) 앞으로 한국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 모델로서의 ‘전략적 제휴’가 성공하려면 한국 제약기업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6. 전략적 대안

본문내용
1. LG생명과학 SD 기업소개

LG생명과학의 소개 및 연혁
1947 1947. 1. 락희화학공업사 창립 (대표: 구인회)
1970 1974. 2. 주식회사 럭키로 사명 변경
1989.8. 안진제약 인수
1990 1990.4. 안진제약에서 럭키제약으로 상호변경
1991. 11. 럭키제약 흡수합병
1995. 1. LG화학으로 상호변경 및 新 CI 적용
2000. 7. 생명과학 연구소 체제로 개편
2001. 4. 3개사로 기업분할(LG화학에서 ㈜LG화학, ㈜LG생활건강 ㈜LGCI) 및 LGCI로 상호 변경 LGCI 생명과학 사업비전 발표
2001. 6. 생명과학기술연구원 체제로 개편(7개 연구소 출범)
2002. 6. LGCI, 생명과학사업 분할 및 (주)LG로 상호 변경 결정
2002 2002.8. LG생명과학 출범 (LGCI에서 분사) 양흥준 부사장 CEO로 선임
2002.10. B형간염 치료제 LB80380 FDA 임상2상 승인 신청
美 Eximias社와 간암치료제 「티미탁」판매제휴
2002.12. 서방출성 인간성장호르몬 제조기술 유럽22개국 특허획득
신약「팩티브정」 국내시판 허가 취득
2003. 4. 퀴놀론계 항균제 FACTIVE 美 FDA 신약 승인
2003. 8. 퀴놀론계 항균제 FACTIVE IR52장영실상 수상
2003. 9. 퀴놀론계 항균제 FACTIVE KT마크 인증 획득
2003. 11. 신물질 살균제 '가디안' 스미토모 상사에 기술 수출
2004. 2. 팩티브, 2003년 최우수 IR52장영실상(대통령상) 수상
2004. 3. 퀴놀론계 항균제 팩티브, 캐나다 신약 승인 획득
2004. 4. B형간염치료제, 미국 Anadys사에 기술수출
2004. 8. 미국 데포메드사 당뇨병치료제 독점판매 계약 체결
2004. 9. 퀴놀론계 항균제 팩티브, 미국 판매 본격 개시
2004. 11. 미국 바이오젠 아이덱사 건선치료제 독점판매 계약 체결
2) LG생명과학의 사업영역
LG생명과학은 인체의약분야와 동물의약분야, 식물의약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인체의약분야에서는 항감염제, 항암제 심장순환계질환 치료제, 팩티브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동물의약분야는 성장 촉진제, 동물 질병 치료제 등을 식물의약분야는 제초제, 살균제, 살충제 등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2. 제약산업의 특성

세계제약시장은 2003년 기준 4525억 달러로 시장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제약시장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가 큰 사업으로 연구집약적인 산업이다. 연구개발이 많은 만큼 위험도 다른 어떤 사업보다 크며 블록버스터 제품이 출시할 확률은 0.01% 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블록버스터 제품이 생산되면 다른 어떤 산업보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블록버스터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제약산업은 1위 기업의 점유율이 7.5%에 불과 할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낮으며 20위 권내의 기업이 제약산업의 약66%밖에 안 될 정도로 시장이 세분화 되어있다. 또한 100년 이상의 오래된 기업이 많으며 제약산업이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로 승인 절차 등이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새로운 기업이 들어 오기 어렵다는 것이 주원이다.

1) 국내 제약산업의 현황

국내 제약 산업은 세계적 수준의 자본, 지식, 기술이 없으며 신약 개발과정에서의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초기술 부문에서도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은 갈수록 약화 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점차 수출과 수입의 격차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LG생명과학은 다른 기업에 비해 판매관리비 대비 R&D비중이 크며 이는 연구 개발을 통해 국제적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세계 제약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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