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육훈련관리전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훈련관리전반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적
Ⅲ. 교육훈련의 운영
Ⅳ. 우리나라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Ⅴ. 마치며
- 본문내용
-
Ⅲ. 교육훈련의 운영
1 교육훈련 계획
1) 교육훈련의 필요성 파악
기업내 교육훈련에서 강조되는 것은 교육 필요성을 발견하여 그에 알맞은 교육훈련을 하는 것이다. 즉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에 대한 객관적인 요구분석과 교육훈련 대상자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주관적 요구분석이 필요하다
2) 교육훈련 실시를 위한 계획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훈련의 대상자. 내용. 담당자. 시기. 기간 및 장소의 요건을 고려하여 기업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계획을 마련하여야 한다.
2 교육훈련의 내용
노동성과는 노동기술과 근로의욕이 함수라 볼 수 있다.
교육훈련은 전문능력 개발과 근로의욕 개발이 그 초점이 되며 이중 근로의욕 개발이 보다 중요하다.
1) 전문능력개발
계층별로 관리층에는 의사결정, 작업층에게는 기능의 함양, 감독측에는 배분능력 개발이 초점이 된다. 또 직능별로는 라인부문에 생산. 영업의 능력을 스탭부문에 인사. 재무능력 개발이 초점이된다.
2) 근로의욕개발
근로의욕 개발을 위해 직무만족도보다 직무몰입도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직무몰입을 위하여 직업 자체를 통해서 인간적 성장을 자각케 하는 직업의식이 기업의식 못지 않게 중요하다.
3 교육훈련의 종류
1) 대상에 따른 분류
① 신입직원의 오리엔테이션 교육
입사직원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조직 생활 환경에 익숙하도록 이끌어 주고, 기업의 역사. 경영방식. 조직체계 등을 소개하여 조직 일원으로서의 기틀 마련한다.
② 일선 종업
- 참고문헌
- 인사관리론 - 김식현/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