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기업윤리, 기업윤리 삼영사(2008, 장남감 전쟁, 유키지루시 식품회사] 기업윤리 마케팅관리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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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 삼영사(2008년판) 이종영 저 의 8장 마케팅관리의 윤리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8장 장난감 전쟁과 유키시지루 식품회사의 사례 분석
발표자료 A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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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전쟁
사례토론 개요
사례토론 1.
사례토론 2.
- 본문내용
-
. 사례개요
동일산업은 경쟁사의 `악마` 장난감에 견줄 `헬리콥터`를 생산한 후 경쟁사의 `악마`와 경쟁할 수 있도록 폭력적이고 무자비한 광고를 광고대행사인 한일기획에 의뢰했다. 그러나 한일기획의 손 사장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적인 광고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 정서적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또 다른 광고를 만드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기획부가 제작한 폭력적인 광고(불타는 정글 속에서 헬리콥터가 기관총으로 불을 뿜으면서 튀어나오는 장면)를 거부했다. 기획부에서는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를 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손 사장의 거부로 새로운 광고를 제작했다(어린이가 집 안에서 헬리콥터를 날리면서 재미있게 노는 장면이 나오고 다음에는 큰 바위 위에 어린이가 내려오지 못하고 있는데 헬리콥터가 그를 구출해내는 장면). 그러나 이 1차 광고는 동일산업측에서 거절하였고 기획부에서는 다시 광고를 만들었다(헬리콥터가 정글 속에 있는 마을을 맹렬히 폭격하는 장면). 손 사장과 기획부는 광고의 폭력성에 대해 의견이 달라 새로운 2차광고안을 만들었다(강한 음악을 배경으로 헬리콥터가 불타는 마을에서 아이를
3. 사례개요
유키지루시유업의 육류가공 부문 자회사인 유키지루시식품회사는 일본의 햄, 소시지, 식용육 등 시장의 85%를 점하고 있는 회사였다. 2001년 10월 실시된 광우병 전염에 관련한 검사에서 일본 정부는 검사 전에 처리된 국산 쇠고기에 대하여 피해보상을 해주기로 한다. 이에 유키지루시식품회사는 수입쇠고기를 국산처럼 잘게 절단, 포장하여 11월에 30톤을 국산으로 정부에 매수시켰다. 동경 부근의 칸토오 육류센터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난다. 그러나 다음해인 2002년 1월 23일에 이 사건은 발각되고, 결국 회사는 농수산부로부터 쇠고기와 그 가공품 판매를 중지하도록 행정 권고를 받는다. 그리하여 1월 26일 요시다 사장은 기자회견을 자청하여 시민들에게 사과한다. 그리고 난 이틀 후인 28일, 광우병으로 반출된 북해도 산 쇠고기를 가짜 포장하여 시중에 판매한 것이 다시 발각이 되어 또 한 번의 사과발표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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