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대인관계영향력과 조직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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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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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력의 개념과 특성
2.권력유형과 권력원천
3.권력의 행사
4.조직정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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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권력의 개념과 특성
권력의 정의
권력이란, 한 개인(집단)이 다른 개인(집단)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권력은 상대방 의지와 무관하게 나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힘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상대방의 행동을 그의 의도에 반하여 권력행사자의 의도대로 바꾸게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조직의 관리자는 권력을 가져야만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으며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조직에서 권력의 문제는 피하거나 비판할 것이 아니며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사개념
영향력: 사회적 영향력, 권력보다 좀 더 포괄적인 개념, 강제성 약함
조직정치: 권력을 행사하지만, 행사자가 자신의 이기적 목적을 위해 행사
권한: 권력의 한 부분, 권력의 공식적인 측면. 합법적, 권좌나 직위를 바탕으로 함
리더십: 조직의 목표를 위해 리더가 필요한 역량, 조직원과 리더의 목표가 같아야 효율적
권력의 속성
쌍방성: 권력은 한쪽 사람에게만 주어진 한정된 특성이 아니라 상호적이다
상대성: A가 권력을 많이 가졌다고 해서 B에 대해서도, C에 대해서도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 따라 모두 다르다.
가변성: A와 B의 관계에서 어느 때는 A가 70, B가 30정도의 권력을 가지다가도 다른 때에는 A가 50, B가 50, 또 어떤 때에는 역전될 수도 있다. A의 권력은 B의 A에 대한 의존력에 달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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