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멀티플렉스VS프리미엄 영화관(새로운 럭셔리영화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동기

2. 멀티플렉스와 프리미엄 영화관 소개

3. 기존산업의 전략캔버스와 자료

4. 액션프레임 워크

5. ERRC

6. 새로운 전략캔버스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동기
경쟁이 치열한 기존 시장은 레드 오션으로, 경쟁이 없는 거대한 시장은 블루 오션으로 정의된다. 많은 이익을 보장해주는 블루 오션은 누구나 바라는 꿈이지만, 쉽게 얻어지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블루 오션이 결코 꿈이 아니라고 말한다. 따지고 보면 시장이라는 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장은 머릿속 에서만 존재하는 것일 뿐이며, 고정관념에 젖은 사람들에게 시장은 불변의 것으로 보이는 것일 뿐이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시장은 얼마든지 그 요소나 경계까지 바꿀 수 있는 것이고 또한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시장이 가변적인 것이며 변경이 가능하다는 재구축주의입장을 받아들이는 지혜와 용기를 가진 자만이 블루 오션을 만날 자격이 있는 것이다.
요즘 영화에 대한 산업적 관심이 뜨겁다. 어느덧 사람들은 만나면 영화 상영 산업에 대한 주제를 올리는 데 익숙해졌다. 일부에서는 영화산업을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고 생각하는 지나친 환상과 기대에 부풀어 있다. 과연 영화 산업은 블루 오션일까.
우리는 블루 오션의 대표적인 예로 현재 부흥하고 있는 영화 산업 즉, 상영관을 들려한다. 크게 우리나라 상영관은 1998년을 기점으로 단관에서 멀티플렉스와 프리미엄 영화관으로 나눠져 있다.
먼저 멀티플렉스란 영화 상영관 쇼핑센터 식당 등을 한 건물 내에 갖춘 복합건물로 복합상영관이라고도 한다. 한 건물 안에 10개 이상의 상영관과 부대시설로 대형주차장 식당 카페 쇼핑타운, 각종 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는 건물을 말한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비디오 등에 관객을 빼앗기던 미국 극장들이 불황의 타개책으로 원 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내걸고 개발한 방식이다. 미국에서는 한 건물에 5개 이상의 상영관이 있으면 멀티플렉스라고 한다. 미국 기준으로 보면 유럽에는 3,900개 이상의 멀티플렉스가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멀티플렉스는 벨기에의 브뤼셀에 있는 시네플럭스로 상영관 30곳에 9500석의 관람석이 있으며. 미국 최대의 규모는 할리우드에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있는 멀티플렉스로 18개 상영관이 있다. 동양에서는 일본 후쿠오카의AMC 영화관이 상영관 16개로 동양최대의 규모였으나, 2000년 5월 한국의 메가박스 시네플러스가 개관하면서 두 번째가 되었다. 메가박스 시네플럭스는 전용면적 3276평에 상영관 17개관 좌석 수 4336개이다. 우리나라에서 멀티플렉스의 최초는 CGV 강변 11이며 이곳에서의 성공을 기점으로 전국적으로 여러 곳에 멀티플렉스가 개관하게 된다.
다음으로는 프리미엄 영화관이라 하는 호텔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화관으로 영화 관람의 명품 시대를 표방하며 많은 사람들을 프리미엄 영화관으로 이끌고 있다. 프리미엄 영화관의 최초는 CJ CGV로 2000년 분당 오리역에 국내 첫 골드클래스 영화관을 도입한 이후 다른 기업들도 프리미엄 영화관을 개점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어서 영화 산업을 현재의 수준으로 진흥시킨 주된 요인으로는 영화 멀티플렉스와 프리미엄 상영관처럼 상영관 성장을 꼽는다. 특히 멀티플렉스는 여러 영화를 동시에 다수 스크린에서 상영함으로써 매진으로 인한 관객의 누수를 최소화했고, 도심뿐 아니라 변두리나 지방에 진출하여 청소년과 주부 관객들을 흡수하는 한편, 영화 관람을 이벤트 화하여 가족 단위 관객을 끌어들이는 등 영화 관객의 절대수를 증가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의 영화 상영산업에는 밝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인구대비 많은 상영관의 개점과 멀티플렉스의 대중화로 인한 서비스 표준화, 프리미엄 상영관의 고가격 서비스로 인한 관객들의 서비스 질 향상 요구와 차별화된 운영이
참고문헌
-블루오션전략(교보문고)
-동아일보
-마이데일리 신문
-검색 포털 사이트 NAV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CJ CGV 경영전략 완벽분석
  • 전략 될 가능성 없음상호 시너지 효과, 지역별 충성고객 창출 가능단기적 경쟁우위 지속 가능, 계속적 신(新)서비스 발굴 필요X ○ △ 관람료 조정원스톱 엔터테인먼트 + 다양한 지역에 입점ONLY ONE 서비스합작투자 (Joint Venture)◆ 전략적 제휴합작 투자(Joint Venture)성공적 제휴- 성공적인 파트너 선정 (양립성, 몰입성, 능력 大)- 효율적 경영관리 (단기적 목표 설정, 경영지원수수료 • 배당 지급, 활발한 조직소통)50%50%㈜제일제당 → CJ Entertainm

  • [비지니스 컨설팅] 메가박스 컨설팅
  • VS 경쟁사(CJ CGV) 재무비율*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1) 가치사슬 분석을 통한 기업의 핵심활동 파악1)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2) 지원 활동(2) 기업의 강/약점 파악과 경쟁사 벤치마킹 (CGV 와의 비교로)* 핵심역량 분석경영전략* SWOT 전략* 메가박스 Identity 재정립 전략(1) Mission(2) 5 Values (3) Vision * 영화관 사업부 Strategy(1) 조달전략 (2) 마케팅전략 (3) HR전략 (4) 재무전략 * 제작사업부 Strategy(1) 조달전략 (2) 마케팅전략 (3) HR전략 (4) 재무전략

  • CGV VS 롯데시네마 마케팅전략(SWOT,STP,4P)비교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경영전략 ① 원스톱 엔터테인먼트가 가능한 공간멀티플렉스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롯데시네마는 바로 누구도 먼저 생각하지 못한 “백화점 속 영화관”이라는 컨셉으로 시작하였다. 하나의 공간에서 영화관람 과 쇼핑, 문화교실, 외식이 해결되는 One-Stop Entertainment가 가능한 이 컨셉 은 타 영화관이 롯데시네마를 모델로 할 만큼 한국 멀티플렉스의 새로운 형태를 제

  • [광고론] CGV 마케팅전략과 광고
  • 멀티플렉스 영화관탄탄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확장경영(극장+백화점)연계로 시너지효과30대~40대의 연령층의 선호 (30%)전국 34개관 스크린 수 259개 보유유통 거점으로 경쟁업체들보다 비교적 우위 동양그룹 계열사 (주) 미디어플렉스가 세계적인 극장 체인업계 로스 시네플렉스 인터내셔널과 손을 잡고 개관넓은 영화 티켓 발매공간공격적인 경영전략상영관 운영방식전국 15개관 스크린 수 126개 보유2) 경쟁사 비교CGVvs메가박스영화 그 이상

  • [광고론] CGV 마케팅전략과 광고
  • 멀티플렉스 영화관탄탄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확장경영(극장+백화점)연계로 시너지효과30대~40대의 연령층의 선호 (30%)전국 34개관 스크린 수 259개 보유유통 거점으로 경쟁업체들보다 비교적 우위 동양그룹 계열사 (주) 미디어플렉스가 세계적인 극장 체인업계 로스 시네플렉스 인터내셔널과 손을 잡고 개관넓은 영화 티켓 발매공간공격적인 경영전략상영관 운영방식전국 15개관 스크린 수 126개 보유2) 경쟁사 비교CGVvs메가박스영화 그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