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 기록관리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연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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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기록관리학 대두의 사회적 배경

1.2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조사의 필요성

1.3 조사방법

2. 서울대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2.1 교육의 목적과 기록연구사의 임무

2.2 협동과정

2.3 협동 과정 교수진

2.4 커리큘럼

2.5 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방향

3. 서울대학교 기록관리학 입학 정보

3.1 서울대학교의 장단점

3.2 입학 요건

3.3 준비해야할 사항

4. 진로

4.1 졸업생 진로 현황

4.2 진로 전망과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록관리학 대두의 사회적 배경

기록물은 영문의 records 및 archives를 나타내는 말이다. records 는 법률적 책무수행과 업무처리 과정에서 개인이나 단체가 생산 ∙ 수취∙ 유지하는 기록물을 의미하며, archives는 지속적 영속적 가치로 인해 기록보존소에 보존되는 기록물을 가리킨다. 김상호, 『기록보존론』, 서울, 아세아문화사, 1999. p.16.
즉, 기록물은 일의 처리과정에서 생산되는 문서 및 시청각, 전자매체를 평가하여 영속적으로 보존하는 문서를 가리킨다.
이러한 기록물을 관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한 시점이다. 이 때 외환위기의 책임소재를 밝히기 위한 조사가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중요한 행정문서는 남아있지 않거나 은폐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행정 업무의 투명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기록물을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또 한편으로는, 역사를 보는 시각이 국가를 중심으로 보려는 시각에서 벗어나, 지방사나 개인사와 같이 작은 단위의 역사를 중시하는 풍조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는 간행되지는 않지만 단체나 개인이 만들어낸, 역사적 가치가 있을만한 사료나 전자기록의 가치를 평가하여 효율적으로 보존해야 하는 문제를 제기시켰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의해 1999년 1월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기록물 관리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개정되어 2006년의 6월의 기록물 관리법 개정령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기록물의 생산, 수취, 평가, 유통, 이용, 유지하는 전반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지휘하는 주체로서 기록관리 전문가의 역할 또한 중요하게 대두됐고, 몇몇 대학을 중심으로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1.2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조사의 필요성

기록물관리학 교육과정 조사의 필요성은 기록관리사에 대한 법적 지식과, 이에 상반된 실제 현실과의 괴리에서 시작하였다.
기록물 관리사에 대한 법적 지식은, 기록물 관리법에 기초하였다. 기록물 관리법 제 10조의 기록관 설치 조항은, 기록관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과 교육청, 군기관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 87조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자격과 배치 조항에서는, 전문요원을 기록물관리학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와 역사학, 문헌정보학 석사학위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행정자치부장관이 정하는 기록물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 한하고 있다. 이 두 조항에 의해 문헌정보학의 또 하나의 커다란 사회 진출 방향으로써 기록관리사를 기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법 조항이 의무적임에도 불구하고 권고적 형태의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기록관리사의 전망이 보기와 다르게 밝지 않다는 상반된 의견을 종종 들을 수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의 지식의 괴리에서, 우리는 기록관리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을 인터뷰하여, 기록관리학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기록관리학의 향후 전망에 대해 그들의 의견을 듣고자 했다.
이 조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록관리학의 교육과정을 알아봄으로써 구체적으로 기록관리학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둘째, 교육과정의 현장에 있는 대학원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취업 현실을 실질적으로 파악하고, 향후의 전망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했다.
셋째, 타 대학과 다른 서울대학교만의 특징을 소개함으로써 장차 기록관리학을 전공하려는 자에게 대학교를 선택할 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넷째, 기록관리학을 전공하려는 학부생에게 미리 준비해야 할 일들을 소개하고자 했다.
다섯째, 서울대학교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을 평가하여 향후 기록관리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고자 했다.

1.3 조사방법

조사는 인터뷰와 웹자료 조사를 통해 이루어 졌다
인터뷰는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기록관리학과 사무실을 방문하여 조교 장용훈과 06학번 고주은와 1시간가량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김상호. 1999.『기록보존론』. 서울: 아세아문화사.
정연경. 2005. 한국과 미국의 대학원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에 관한 비교연구. 기록관리학회지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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