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 사상의학]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와 특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철학과 체질유형 감별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유형별 특징과 직업,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사회적 섭생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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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특징
1.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 의학(醫學)
2. 인간중심의 병리의학(病理醫學)
3. 심신균형적(心身均衡的) 치료의학(治療醫學)
4. 형상의학적(形象醫學的) 변증체계(辨證體系)
5. 새로운 체질병증약리(體質病證藥理)의 치료법을 제시한 의학
6. 체질관리를 이용한 양생의학(養生醫學)이며 생활속에 찾는 예방의학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철학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체질유형 감별법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유형별 특징과 직업
1. 태양인(太陽人)의 특징과 직업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2. 태음인(太陰人)의 특징과 직업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3. 소양인(少陽人)의 특징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4. 소음인(少陰人)의 특징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Ⅶ.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사회적 섭생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상의학은 1895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 선생께서 동양철학의 원류인 주역(周易)의 만물 생성의 법칙과 한의학의 최고 원전인 내경(內徑)의 근본 원리를 독창적인 인식과 재해석을 통하여 한국민족의학 수립이라는 문화적 과업을 변증법적으로 이룩한 조선근세 의학의 총결산이자 동양의학의 정화(精華)로서 저술한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의 학설이다. 사상이란 낱말은 주역(周易)에 "태극이 양의(음양)를 낳고, 양의가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을 낳고, 사상이 팔쾌를 낳는다"라는 주장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요점으로는 사람의 체질과 성품을 깊이 탐구하여 넷으로 나누며, 네 가지 형상에 의거 병증과 약처방을 다르게 생각한다. 또한, 병의 예방과 치료에 마음의 다스림을 우선한다. 사람은 타고난 개개인의 성정(性情)과 지재능(知才能), 식성(食性), 병리(病理)가 각각 다르므로 사상의학은 사람의 체질을 장기적 특성을 기준하여 4가지로 구분하여 체질별로 적합한 음식과 약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병(病)과 발병(發病)의 근본원인을 동시에 치료하는 예방의학과 치료의학이 혼합된 의학이다.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평(務平)인 이제마는 함남 함흥 출생이다. 1888년(고종 25) 군관직에 등용되었으나 이듬해 사퇴하고, 1892년 진해현감(鎭海縣監)이 되었다. 다음해 사직하고 1896년 최문환(崔文煥)의 반란을 평정하여 고원군수(高原郡守)로 추천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주역(周易)》의 태극설(太極說)인 태양(太陽) ․소양(小陽) ․태음(太陰) ․소음(小陰)의 사상(四象)을 인체에 적용, 기질과 성격에 따라 인간을 4가지 형으로 나누어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창안하였다. 이 학설은 종래의 음양오행설의 철리적(哲理的) 공론을 배척하고 임상학적인 방법에 따라 환자의 체질을 중심으로 치료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저서로는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격치고(格致藁)》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송일병, 알귀쉬운 사상의학, 1993
◈ 신재용, 태양인 이제마의 사상체질, 학원사, 2002
◈ 설영상,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태웅출판사, 2002
◈ 유성훈, 체질을 알면 사람이 보인다, 고려원미디어, 1996
◈ 이창일, 사상의학, 몸의 철학 마음의 건강 , 책세상
◈ 이의주,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집문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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