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경영, 아웃소싱] 분사(분사경영)의 개념, 분사(분사경영)의 형태, 분사(분사경영)의 필요성, 분사(분사경영)의 목적, 분사(분사경영)의 절차, 분사(분사경영)의 사례, 분사(분사경영)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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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분사(분사경영)의 개념

Ⅲ. 분사(분사경영)의 형태
1. 스핀오프형(spin-off)
2. MBO형(MBO·EBO)
1) MBO(Manangement Buyout : 경영자 인수)
2) EBO(Employee Buyout : 종업원 인수)
3) 우리나라의 MBO·EBO 개념
3. 사내분사형(Company)

Ⅳ. 분사(분사경영)의 필요성
1. 경제, 사회환경의 변화
2. 국제화시대의 도래

Ⅴ. 분사(분사경영)의 목적

Ⅵ. 분사(분사경영)의 절차
1. 분사경영 대상선정
2. 분사경영 형태 및 계약조건 검토
3. 처우조건 검토
4. 손익 분석
5. 대상자 설득
6. 계약서 작성
7. 회사설립 지원

Ⅶ. 분사(분사경영)의 사례

Ⅷ. 분사(분사경영)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1. 분사경영의 문제점
2. 분사경영의 대응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분사경영이란 회사 내부 인력, 설비로 수행하던 업무를 외부 용역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핵심사업을 제외한 주변업무를 전문화된 외부업체에 맡김으로써 비용부담을 덜면서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서 이미 선진국에서는 널리 활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이와 관련해서 분사란 한 기업의 특정 부서를 별도 회사로 분리, 독립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국내 최초로 객실관리부와 디자인, 스튜어드와 외식사업부를 분사시킨 S호텔의 경우, 객실관리부를 분사시킨 후 분사경영의 형태로 경영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임직원이 호텔기업의 특정업무를 인수, 독립 경영하는 분사제도는 호텔 측에서는 무리없이 인원감축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독립된 회사는 모기업으로부터 일정기간 일정물량을 배당받아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고, 기업은 노사간의 갈등이 없이 해당 사업의 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기업의 특정 부서를 별도 회사로 분리, 독립하는 분사(分社)는 인수 주체에 따라 스핀오프, EBO, MBO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위의 내용으로 보면 국내 S호텔의 경우 객실관리부의 부서장이 전체 직원 70명중 40명과 함께 퇴사 후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였으므로 MBO 형태의 분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S호텔은 객실관리를 분사경영 형태로 경영하고 있고 분사된 회사는 아웃소서(Outsourcer:분사경영 서비스의 제공자)가 되는 것이다. 많은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저 부가가치노동, 예를 들어 사무실 청소, 우편발송과 같은 업무를 다른 회사에 위탁하거나 나아가 경비삭감과 고정비의 변동비화를 노려 파견노동과 파트타이머를 활용하는 것도 넓은 뜻에서 일종의 분사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진보된 의미의 분사경영이란 외주화, 경비 삭감, 리스트럭처링 같은 자원 절감의 의미보다는 기업이 미래의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해 핵심 역량에 집중하기 위해 힘을 모아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권석균·이영면, 감량경영 & 고용조정, 한·언, 1999
박천웅, 분사경영전략, 21세기 북스, 1999
반병길, 단일 글로벌 시장 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윤순봉, 대기업 그 실체와 치유방안, 1997
장영철,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체계, 아산재단 연구총서
최계봉, 분사경영, 대한상공회의소
카나이 카즈요리 외, 경영전략,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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