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맨큐의 경제학 요약 28장-34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28장 인플레이션 원인과 사회적 비용
제29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학: 기본개념
제30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이론
제31장 총수요와 총공급
제32장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이 총수요에 미치는 효과
제33장 인플레이션과 실업의 단기 상충관계
제34장 거시경제에 관한 다섯 가지 쟁점
- 본문내용
-
제28장 인플레이션 원인과 사회적 비용
1. 인플레이션의 원인
1) 물가수준과 화폐가치
인플레이션은 물가지수가 상승할 때 개별품목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전체에 관한 현상이며 무엇보다도 교환매개수단인 화폐에 관한 것이다. 즉,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에 과한 현상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이해하려면 화폐공급, 화폐수요 화폐시장의 균형을 이해해야 한다.
2) 화폐공급, 수요공급, 화폐시장의 균형
화폐의 가치로 재화의 가치와 마찬가지로 화폐의 공급과 화폐의 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화폐공급은 중앙은행에 의해 결정되는 정책변수인데,
공개시장조작,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율정책 등의 금융정책으로 화폐의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다.
화폐수요는 경제전반의 물가수준, 이자율등에 의해 결정된다.
물가수준이 높으면 거래를 위하여 화폐를 많이 수요해야 하고 물가수준이 낮으면 화폐를 적게 수요한다.
이자율이 높으면 화폐대신에 채권을 구입하므로 화폐의 수요는 낮아지고 이자율이 낮으면 화폐를 많이 수요한다. 물가수준과 이자율 가운데 우선은 장기적인 현상인 물가수준을 결정요인으로 간주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