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3장 광고산업: 그 조직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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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광고론(WilliamF.Arens, 김태용 저) `제 3장 광고산업: 그 조직과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요약 정리해 놓았습니다. 세심하게 적당한 분량으로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현대광고론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짧은 시간 안에 속성으로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발표를 맡으신 분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은 이 상태 그대로 발표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 목차
-
1. 광고산업
1) 광고 조직
2) 광고인
2. 광고주(클라이언트)
1) 지방광고(local advertising)
3. 지역광고주 및 전국광고주
1) 전국광고주와 지방광고주의 차이
2) 대기업이 광고를 관리하는 방법
3) 초국가적 광고주
4. 광고대행사
1) 광고대행사의 역할
2) 광고대행사의 유형
3) 대행사 직원들의 업무
4) 대행사의 구조
5) 대행사의 수입
6) 계열광고대행사(in-house or house agency)
5. 클라이언트-대행사 관계
1) 대행사가 클라이언트를 유치하는 방법
2) 클라이언트-대행사 관계의 단계
3) 클라이언트-대행사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광고에 있어서의 공급업자
1) 아트 스튜디오와 웹 디자이너
2) 인쇄업자 및 관련전문가
3) 영화와 비디오업체
4) 조사회사
7. 광고매체
1) 인쇄매체(print media)
2) 전파매체(electronic media)
3) 쌍방향 디지털매체(digital interactive media)
4) 옥외매체(out-of-home media)
5) 직접우편(direct mail, DM)
6) 기타 매체(other media)
7) 세계적 매체
8. 리뷰와 논의를 위한 질문들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목표
- 광고 산업의 다양한 집단을 기술하고, 그들 서로간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
- 광고주들이 국내외에서 광고를 관리하기 위해 자사를 어떻게 조직하는가에 대해서 설명
- 광고대행사의 주요 유형들을 정의
- 광고대행사와 광고부서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과업 범위를 설명
- 어떻게 대행사들이 새로운 광고주들을 유치하고, 수입을 얻는지에 대해 논의
- 계열 광고대행사의 찬/반론에 대해 논쟁
- 광고주와 대행사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토론
- 공급업자와 매체사가 어떻게 광고주와 대행사를 돕는지에 대해서 설명
1. 광고산업
모든 성공적인 기업이 광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흔히 광고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광고산업에 포함된다.
1) 광고 조직
(1) 광고주(클라이언트): 기업자체와 제품을 광고하는 기업
(2) 광고대행사: 광고주의 광고캠페인과 촉진물을 기획, 제작, 준비해주는 기업
(3) 공급업자: 광고주나 광고대행사가 광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 예. 사진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인쇄업자 등
(4) 매체: 표적수용자에게 광고주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시간, 지면을 판매하는 기업
2) 광고인
(1) 사람들이 광고를 생각할 때면 광고대행사에서 일하는 카피라이터나 아트디렉터를 생각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인력은 광고주에 의해 고용되는 사람들이다.
(2) 한 기업의 광고 기능에는 최고 경영층에서부터 판매·마케팅·회계 인력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여한다.
- 참고문헌
- 현대광고론 (8th Edition)WilliamF.Arens, 김태용 저 한국맥그로힐㈜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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