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브랜딩] 베스킨라빈스 & 하겐다즈 색채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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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베스킨 라빈스(블루&핑크)
1. 서론
2. 본론
"기쁨과 만족 - Pleasure and Satisfaction"
1. 소개
2. 역사
3. 기본정신
4. 목표(컨셉)
5. 브랜드전략
컬러마케팅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 두 브랜드의 선정 이유
현대는 디자인 시대라 불린다. 그만큼 무엇보다도 시각적인 효과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과거에 자주 쓰이던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 라는 말은 지금도 역시 유효한 말이다.
어떠한 제품들의 성능이나 가격, 인지도 등이 비슷할 때 사람들은 주저 하지 않고, 디자인이 예쁘거나 시각적으로 매력이 있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오히려 어떠한 결점에도 불구하고, 시각적으로 끌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일상적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현실적이 되어가고, 좀 더 발전된 삶을 살면서도 마음 한구석에 감성이라는 것을 놓아두고 때때로 이 감성을 자극 당하게 된다면 마음이 여지없이 흔들려 버리기도 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시각적 효과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닫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엄청난 물건과 브랜드가 하루에도 너무 많이 쏟아져 나와 이른바 ‘제품의 홍수’를 이루는 시대에 한눈에 소비자의 마음을 잡지 않으면 눈에 들기 어려워 졌다. 따라서 동종업계의 모든 것을 제치고 소비자의 마음에 1등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개성이 필요하다. 이때 디테일한 디자인 보다 한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컬러다. 디자인은 모든 세부 사항까지 다 필요하지만, 컬러를 이용한 마케팅은 다른 곳에서 그 색깔만 보더라도 바로 그 브랜드가 떠오를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브랜드들은 심볼도 중요하지만, 자신 브랜드만의 고유한 컬러를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실제로 이 효과는 다른 어떤 것보다 놀랍다.
우리가 자주 먹는 아이스크림에도 여러 브랜드가 있다. 특히 먹는 것의 경우, 시각적 효과를 자극해야지 그것을 먹고 싶은 충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컬러마케팅이 더 잘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뚜루,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구스띠모, 코니아일랜드, 떼르드 글라스 등 실제로 수많은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존재 하는데, 이중에서 사람들이 특히 선호하는 브랜드는 일부이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컬러마케팅의 사례로 아이스크림업계의 두 브랜드인 베스킨라빈스와 하겐다즈를 조사했다. 물론 다른 브랜드보다 매장수가 많고, 광고를 많이 한 브랜드가 더 효과적인 것은 말할 것도 없겠지만, 이들 브랜드들은 실제로도 컬러마케팅을 매우 잘 한 케이스에 속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소비자의 선호에 많은 기여를 했을 것이다.
우선 베스킨라빈스와 하겐다즈는 컬러가 완전히 다른 만큼 컨셉도 어느 정도 다른 편이다.
베스킨라빈스의 경우 메인 이미지 컬러는 블루와 핑크로 다소 어리고 젊은 층을 겨냥한 감성 마케팅을 펼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31가지 이상의 아이스크림 맛을 선보이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한두 가지의 맛이 아닌, 여러 원료와 재료를 섞어 만든 개성적인 맛을 강조하는 데에도 이러한 컬러는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에 반해 하겐다즈는 골드와 버건디(진한 자주빛)를 메인 컬러로 내세워 다소 고급스럽고, 어린아이들만 먹는 아이스크림이 아닌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하는 편이다. 어떻게 보면 달콤한 아이스크림과 별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골드와 버건디는 그들의 생각대로 고급화 전략에 딱 맞아 떨어졌다고 볼 수 있고, 실제로 아이스크림을 이용한 고급 간식에 하겐다즈의 아이스크림이 많이 쓰이는 편이다. 이는 나이대가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아이들이나 먹는 달달한 아이스크림이라는 인식에서 다소 고급스럽게 즐기는 간식의 이미지로 굳히는데 일조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브랜드만의 고유 컬러를 잘 내세워 마케팅을 한 덕에 이 두 브랜드는 다른 아이스크림 브랜드들 보다 선두에 서있고, 사람들로부터의 인식도 좋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이 두 브랜드를 선택하고 조사하였다.
2. 본론
- 브랜드 소개
*베스킨라빈스
“We make people happy!" => 우리는 아이스크림을 파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팝니다.
1. 소개
베스킨라빈스는 현재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베스킨라빈스의 국내판매량을 계산하면 싱글레귤러 사이즈로 계산할 때 전 국민이 1인당 20개씩을 먹은 셈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85년 샤니와 미국 Baskin-Robbins사의 합작 투자로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여 1986년 제 1호점인 명동점을 개설했다.
그리고 1993년 다시 미국 DunkinDonuts Intl사와 합작 투자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국내에 점포를 확산해, 현재 전국적으로는 470여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2. 역사
워싱턴에서 낙농가의 아들로 태어난 어니라빈스(ErnieRobbins)와 일리노이주에서 식품상을 하던 버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sjysjysj?Redirect=Log&logNo=140029613918
http://blog.naver.com/onefopeace?Redirect=Log&logNo=20029179849
http://cafe.naver.com/changupdocto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2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4&dir_id=408&eid=/WX8QgA/J1lfDGELLGXarPvmJo5giEeF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608&eid=bpihSmAUQNkvgZ9mf+e4Kl5kNGQSfPWC&qb=x9GxuSDHz7DVtNnB7iC4xcDl
http://www.baskinrobbins.co.kr/home/main.html
http://blog.naver.com/longmanpd?Redirect=Log&logNo=120032591675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C4%AB%C6%E431&a=nwi&r=5&u=http%3A%2F%2Fnews.naver.com%2Fnews%2Fread.php%3Fmode%3DLSD%26office_id%3D147%26article_id%3D0000012459%26section_id%3D101%26menu_id%3D101
http://club.cyworld.nate.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1971030#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4&dir_id=4&eid=55ayQtqW5ZgvadX99lGDN2PciGab8wEk
[CF]
하겐다즈
http://naver.adic.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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