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소비자 합리성에 관한 설문
2-1. 귀하는 자신이 상품구매 시에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2 다음의 품목을 구입하려 할 때 귀하는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분석

3. 한계효용이론(Marginal Utility Theory)의 타당성에 관한 설문
3-1. 상품가격이 하락할 때(예를 들어 sale이 있을 때) 귀하는 일정기간에 직접 소비(사용)할 목적으 로 그 상품의 구매량을 증가시킵니까?
3-2. 다음 품목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 귀하는 일정기간에 직접 소비할 목적으로 구매량을 증가 (축소)시킵니까?
3-3. 3-1과 3-2의 질문에 부정적이라면, 즉 상품가격이 상승(하락)하더라도 귀하가 구매량을 변화시 키지 않는다면, 귀하는 구매하는 시기를 늦추거나 앞당기는 것으로 가격변화에 대처합니까?
3-4. 3-3 의 질문과 같은 경우 다음 품목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는 어떻습니까?
* 분석

4.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가능성 타진을 위한 설문
4-1. 귀하가 갖기를 원하는 상품을 다른 많은 사람들도 갖기를 원하고 있을 때 다른 대다수의 사람 들이 갖지 못하는데 귀하가 그 상품을 갖게(구입하든 선물로 받았든) 되었다면 다른 모든 사람 들도 갖게 되는 경우와 비교하여 더 큰 만족을 느끼게 됩니까?
4-2. 4-1의 질문을 다음의 품목별로 고려해본다면 어떻습니까?
4-3. 귀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특정상품을 원하는 정도가 ‘매니아(미칠 정도로 좋아하는)’수준이 라면 4-1의 경우 만족의 변화가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4. 4-1에서 귀하가 상품의 분석가능한 모든 면을 다각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는 사람이라면 같은 상품에 대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만족의 변화가 어떠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 귀하가 구입하려고 하는 제품(예; 등산복, 핸드폰)을 고를 때 비교하게 되는 제품의 여러 가지 특성[맛, 냄새, 색상, 모양, 기능, 소재, 불량성. 브랜드 등]중 귀하의 마음에 드는 특성들이 많 은 제품일수록 귀하는 더 비싼 가격에도 구입하는 편입니까?
4-6. 4-4의 사람들이 모든 것에서 초연(超然)할 수 있는 도인(道人)의 수준에 있다면 4-1의 경우 만 족의 변화가 어떠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 리포트는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학을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구매 시 행동과 만족을 알아보려 한다. 모집단 50명을 성별, 연령, 소득수준 의 세가지로 분류하여 층화 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미리 할당된 수로 각 층에서 표본을 추출하였다. 조사 방식은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알아보았다. 소비자가 얼마나 잘 선택하고 얼마나 잘 포기하는 지, 또한 상품가격 변동 시 구매량의 변화와 만족의 정도에 대해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이것을 토대로 기업이나 정부의 정책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제품 소비자의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에 합리성을 찾고, 효율적인 행동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주된 목적이라 하겠다.
첫 번째 설문은 소비자 합리성에 관한 설문이다. 이 설문을 통해 소비자가 얼마나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과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는지에 관해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설문은 한계효용이론(Marginal Utility Theory)의 타당성에 관한 설문으로 이를 통해소비자의 상품구매 시 가격대비 만족의 정도에 관해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효용에 관한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의 가능성 타진을 위한 설문을 실시할 것이다.
본 조사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모집단을 충분히 이해시키기 위한 조사원의 내용 숙지에 큰 비중을 두어 조사의 정확성을 향상 시켰다 또한 어떤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의 제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성향이 어떻게 다른지 식료품이나 가전제품, 고가의 승용차나 컴퓨터 및 통신기기, 교육과 문화생활에 대한 소비자 행동과 만족을 조사하였다. 이것을 통해 고가품과 저가품, 사용빈도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에 관하여 이해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 한계적 시야독일철학은 마셜은 자신의 세계관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었다. 마셜은 세상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믿었다. 과거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이 추구해왔던 뉴턴의 자연법칙 규명방식에다 마셜은 다윈의 진화론적 방식을 가미했다고 볼 수 있다. 마셜의 한계이론은 경제학에 적용시킨 진화론이라 할 수 있다. 개인도, 기업도, 정부도 물가변화에 적응 한다. 적응에 실패하면 도태된다. 그러나 마셜의 경제이론은 개개인의 결정을 면밀히

  • 현행 경제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경제윤리 관련 내용 분석
  • 경제학 이론에 경도된 경제 교육의 내용 2.3 경제윤리에 대한 미흡한 고려 3. 경제 교과서 Ⅲ-3. 책임 있는 재정운용 단원에서의 경제윤리 관련 내용 분석 3.1 정부의 역할을 시장의 보조자로만 축소시키는 서술 3.2 재정정책의 효율성과 공정성’과 관련하여 가치판단을 어렵게 만드는 평면적인 서술【교과서 해설】 1. 해설에 앞서2. 단원의 재구성3. 목표 설정 및 내용 선정과 조직3.1 ‘소단원 내용 구성’3.2 탐구 활동 및 알아두기* 탐구활동: 정

  •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
  • 경제학은 그들의 행동을 전체의 시각에서 하나의 분자만을 검증한다. 톨스토이적 시각은 위대한 사람이 최대화되거나 최대화되는 것을 실패하는 조건아래 하나로 합쳐서 있는 전쟁터에서 사병들의 관점으로부터 나폴레옹의 역사를 말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목적은 선택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이뤄지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더 넓게, 제도적인 선택은 다른 장에서 다루도록 한다. ‘가격이론’이라고 잘 알려진 제약조건 아래서 선택이

  • 경제학의 역사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경제학의 변화(1)오일쇼크1)제1차 오일쇼크2)제2차 오일쇼크(2)오일쇼크로 인한 경제학의 변화VIII. 경제학의 변천에서 본 주류와 비주류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1)주류경제학1)주류경제학의 의미2)주류경제학의 흐름3)대표적인 학자a)애덤 스미스b)데이비드 리카도c)토마스 맬더스d)세이e)존 스튜어트 밀4)한계효용이론a)한계효용학파b)케임브리지 학파c)케인즈 학파5)최근의 주류경제학a)통화주의학파b)신생고전학파c)공급측 경제학d)미국

  • [경제학] 시대적 흐름에 따른 경제학의 변천과정(주류&비주류 경제학과 비판까지)
  • 소비자의 만족도에 따라서 가격은 결정된다는 것이다. 즉, 투입한 노동시간에 따라 보상받아야 한다고 믿는 노동가치설이 아니라, 상대의 주관적인 만족도에 따라 대우받는 것이다.② 왈라스영국인 제본스(William Stanly Jevons)와 오스트리아인 칼 멩거(Carl Menger)가 각각 (Theory of Political Economy)과 라는 저서에서 비슷한 내용의 한계효용이론을 제시했는데, 차이가 있다면 제본스가 다소 세련된 수학적 방법을 사용한데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