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광릉 수목원 분석 및 관광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Ⅱ. 조사방법과 선정이유
Ⅲ. 수목원 답사보고
Ⅳ. 수목원의 문제점
Ⅴ. 수목원 활성화방안
Ⅵ. 결론 및 요약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문제 제기 (서론)
관광은 요즘 같이 인간의 삶에 대한 질적인 욕구와 웰빙 흐름에 부합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고 보다 활력적인 삶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요소로서 관광의 역할은 교통 통신의 발달로 인해 무섭게 가속화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이번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생태관광 자연관광등에 관점을 맞추고 인문경관과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는 관광지나 관광지로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생각했다. 우리는 결국 국립 광릉수목원을 최종적으로 선택했다.
광릉수목원을 선택한 이유는 우선 우리의 기억 속에 한번쯤은 가보았음 직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기억이 없다는 점에 관심이 끌렸다. 그리고 우리 나이인 청년층의 연령대에서 수목원으로 나들이를 간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한 점이 또 다른 관심을 끌었다. 분명 수목원이라는 곳이 요즘 같은 자연과 생태를 중요시하는 시대에 조금만 신경을 써준다면 무한한 발전 가능성과 환경친화적인 매력이 가득한 좋은 나들이 장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희미하고 고려되지 않는 장소로서 청년층에게 인식 되어진다는 점이 안타까웠다.
그와 동시에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지역으로서 활성화 시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캐나다와 북유럽 등이 그 자연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많은 관광적 외화수입을 획득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자연적인 요소 또한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잠정적인 유망장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그 이유였다.
Ⅱ. 조사 방법과 방법 선정 이유
Ⅱ-1. 조사방법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 , 관광문헌 자료 및 논문조사 ,현장답사
우리는 기본적인 조사 방법으로서 인터넷과 관광 관련 논문을 읽어 봄으로서 사전조사 계획을 우선 세웠다. 서전조사 계획을 이렇게 세운 이유는 우선 가서 우리가 목적한 측면인 다양한 관광객 확보방안을 위한 조사를 벌이기 위해서는 그러한 관광지를 탐사하고 판단할 수 있는 준거적 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막연하게 이러한 것은 좋았다 이러한 것은 아쉽다하는 측면으로 바라 볼 것이 아니라 이러한 측면은 우리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초점에서 바라볼 때 어떠한 측면에서 문제가 있고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는가를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입장에서 분석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Ⅱ-2. 선택이유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있듯이 현장 답사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아무리 사진을 보고 참고 자료를 보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본다고 할지라도 직접 가서 보고 걷고 느끼고 대화하는 조사의 실재성을 당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주중에만 운영하는 수목원의 답사는 우리조원들에게는 답사당일 나름대로 다른 수업에 대한 희생을 요구하는 일이었지만 이번 수업의 프리젠테이션에 있어서 이 부분은 가장 중요한 피할 수 없는 일이었기에 기분 좋게 답사에 임하였다.
Ⅲ. 수목원 답사보고 (조원들의 답사기)
우리 조는 이번 발표의 주제인 광릉 수목원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해답을 찾기위해 수목원을 방문했다. 수목원에 찾아가는 방법은 의정부역에서 하차해서 광릉내행 버스를 타고 30분정도 가면된다.
처음 수목원에 도착하면 우리를 반기는 곳은 방문자의 집이다. 주차장 옆에 위치한 방문자의 집은 12각 타원형의 통나무 귀틀집으로 1992년 12월 임업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임산물 공판장으로 건축, 운영되어 오다가 1999년 5월 국립수목원이 신설, 개원되면서 방문자센터로 개편 운영되고 있다. 건축규모는 38.3평으로 지붕은 전나무로 너와잇기를 하였고,
- 참고문헌
-
국립수목원 홈페이지
관광지 장소성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한상일,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