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 상품포장(개요,방법,디자인)및 포장재료의 발주/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품포장
(1)포장의 정의 및 목적
(2)포장의 역사
(3)포장의 종류
(4)소매업 포장
●포장재료의 발주 및 관리
(1)포장재료
(2)포장재료의 조건
(3)포장지의 구성요건
(4)포장대의 제작
(5)포장재료의 발주와 리드타임
(6)포장 재료의 관리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2)포장디자인의 조건
본문내용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①방수포장기법
→수송, 보관, 하역 과정에서 방수접착, 봉함재 등을 사용하여 포장 내부에 물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방수포장이다. 방수포장에서 방습포장을 병용할 경우 방습포장은 내면에, 방수포장은 외면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방습포장기법
→습기가 물류과정의 제품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③완충포장기법
→물류과정의 제품파손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④방청포장기법
→기계류 등 금속제품은 물류과정에서 녹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기술 내지 수단 또는 금속포장시에 있어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혹은 수단을 방청포장이라고 한다.

⑤집합포장기법
→집합포장은 수송포장을 취급함에 있어서 기계하역의 대상이 되는 비교적 대형화물의 집합 체로 이루어지며, 복수의 물품 또는 수송포장을 한데 모아 적재함으로써 하나의 단위화물 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⑥식품포장기법
→식품포장의 목적은 품질과 안전성의 보존, 작업성/간편성의 부여, 내용식품의 표시, 유통 수송의 합리화와 계획화, 상품가치의 향상 등인데, 특히 식품의 부패방지와 품질보존은 중요한 포장의 역할이다.

(2)포장디자인의 조건
①일반적 조건
→제품의 특성을 포장에 의해서 충분히 강조할 것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색채계획을 할 것
→제품의 특징을 색채에 의해서 강조할 것
→식료품의 포장은 청결하게 해서 식욕을 돋구게 할 것
→기업이미지와 부합되게 할 것
→포장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테스트는 사전에 실시할 것
→경쟁상품과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색채와 디자인을 고안할 것
→디자인과 TOCO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디자인과 색채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신문
유통관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물운송자 자격시험 요약및문제집] 화물운송자 자격시험 요약 및 문제집
  • 및 화물 운수사업법제1장 도로교통법 : 기본개념, 신호기 및 안전표지, 차마의 통행 ,자동차등의 속도 서행 및 일시정지 등, 교차로 통행방법 통행의 우선순위 ,운전면허 제2장 교통사고처리특례법 : 처벌의 특례, 중대 법규위반 10개 항목 사고의 개요 제3장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 총칙,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화물운송자격시험교육, 사업자단체,자가용화물자동차의 사용, 보칙 제4장 자동차관리

  • [경영학] [경영학원론]식품외식 전문업체 ‘아워홈(OurHome)` 경영분석 및 성공전략(A+리포트)
  • 및 식당환경을 조화시키며 개점인력을 확보하고 조리 및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⑤운영 및 관리-설비, 기기, 메뉴평가 및 운영을 실시하며 지속적인 관리와 고객의 모니터링, 고객에 알맞은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식자재업합리적인 가격과 품질, 전국을 망라하는 콜드체인 물류 네트워크, 철저한 위생관리, 편리함을 한층 더한 발주 시스템, 신속하고 철저한 품질보증제로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고 있다. -한자원 앞선 운영시스템①다양한

  • [물류관리](주)코오롱의 포장물류 기법
  • 포장의 구분- 낱포장(단위포장)- 속포장(내포장)- 겉포장(외포장)3)포장의 기능- 내용의 담음성: 적정한 양- 내용의 보호, 보전성: 변질, 파손, 습기, 변조 및 도난 방지- 취급의 편리성: 취급이 용이하고 편리해야 함- 판매의 촉진성: 상품이미지 상승으로 구매충동을 유발- 상품성, 정보성: 생산자 및 내용물에 대한 정보전달 표시- 사회성과 환경친화성: 공익성과 함께 환경친화적 포장을 추구- 유통합리화와 경제성: 상품비용과 유통비용, 즉 물류

  • 외식업체 해외진출 성공사례
  • 및 맛 연구가 가장 큰 이유였다. 이러한 한국 내 우위를 중국에서도 살려, 중국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신선한 원부재료의 공급이 가능하게 하고, 원재료의 차이, 양념의 강도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양념배합 방법을 수년간 연구해왔다. 뿐만 아니라.시장 진출 이전 수차례의 현지 시식회를 통해 중국인들의 호평을 얻어냈다는 점에서, BBQ는 일단 중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품질의 맛을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중국10대 패스트푸드 매출액(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유통산업 분석1. 유통산업의 정의1) 유통산업의 정의유통산업의 개념을 넓은 의미로 보면 상품이 생산지에서 소비자에게 넘겨질 때까지의 흐름 전반에 관련된 산업으로 물류업도 여기에 포함된다.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의 유통산업 정의를 보면, ‘농산물, 임산물, 축산물, 수산물(가공 및 조리물 포함) 및 공산품의 도매, 소매 및 이를 영위하기 위한 보관, 배송, 포장과 이와 관련된 정보, 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으로 규정되어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