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 상품포장(개요,방법,디자인)및 포장재료의 발주/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상품포장
(1)포장의 정의 및 목적
(2)포장의 역사
(3)포장의 종류
(4)소매업 포장
●포장재료의 발주 및 관리
(1)포장재료
(2)포장재료의 조건
(3)포장지의 구성요건
(4)포장대의 제작
(5)포장재료의 발주와 리드타임
(6)포장 재료의 관리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2)포장디자인의 조건
- 본문내용
-
●포장의 방법 및 디자인
(1)포장방법
①방수포장기법
→수송, 보관, 하역 과정에서 방수접착, 봉함재 등을 사용하여 포장 내부에 물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방수포장이다. 방수포장에서 방습포장을 병용할 경우 방습포장은 내면에, 방수포장은 외면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방습포장기법
→습기가 물류과정의 제품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③완충포장기법
→물류과정의 제품파손을 손상시키지 않게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을 말한다.
④방청포장기법
→기계류 등 금속제품은 물류과정에서 녹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금속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기술 내지 수단 또는 금속포장시에 있어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혹은 수단을 방청포장이라고 한다.
⑤집합포장기법
→집합포장은 수송포장을 취급함에 있어서 기계하역의 대상이 되는 비교적 대형화물의 집합 체로 이루어지며, 복수의 물품 또는 수송포장을 한데 모아 적재함으로써 하나의 단위화물 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⑥식품포장기법
→식품포장의 목적은 품질과 안전성의 보존, 작업성/간편성의 부여, 내용식품의 표시, 유통 수송의 합리화와 계획화, 상품가치의 향상 등인데, 특히 식품의 부패방지와 품질보존은 중요한 포장의 역할이다.
(2)포장디자인의 조건
①일반적 조건
→제품의 특성을 포장에 의해서 충분히 강조할 것
→보는 사람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색채계획을 할 것
→제품의 특징을 색채에 의해서 강조할 것
→식료품의 포장은 청결하게 해서 식욕을 돋구게 할 것
→기업이미지와 부합되게 할 것
→포장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테스트는 사전에 실시할 것
→경쟁상품과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색채와 디자인을 고안할 것
→디자인과 TOCO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디자인과 색채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조화가 이루어지게 할 것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신문
유통관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