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신제품 화장품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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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장품’이라는 제품에 대한 역발상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3. 현재 시장 동향
4. 신제품 소개
5. 제품의 장점 및 특성
6. 제품 판매 전략
※ 설문지양식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성들이 흔히 사용하는 화장품과 관련된 신제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우리가 출시할 제품과 관련된 컨셉은 역발상과 화장품 기업의 주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젊은 여성 층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결정하였다.

1. ‘화장품’이라는 제품에 대한 역발상
(1) Step 1
먼저 화장품의 특징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높은 가격이다. 또한 화장품은 남성에 비해 여성들이 더 자주 사용하고, 또한 여성들이 제품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주 고객인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화장품 기업들은 제품의 외부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에 따라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화려하고 예쁘장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향 역시 제품마다 다양하지만, 그 향을 맡는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한다. 한편 하나의 제품이 보유하고 있는 양은 소비자가 화장을 한 번 할 때 사용하는 양을 고려할 때,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화장품의 특징: 고가(高價), 여성적 이미지가 강함, 예쁘고 화려한 디자인, 좋은 향,
다량
(2) Step 2
Step 1에서 확인한 화장품 특징의 반대를 생각해 보았다.

▶반대되는 특징: 저렴함, 남성적 이미지, 추하고 초라한 디자인, 나쁜 향, 소량

(3) Step 3
Step 2에서 확인한 특징들 중 소비자들이 그런 특징을 가진 제품을 구매했을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위의 특징들 중 ‘저렴함’과 ‘소량’을 택했다.
1) ’저렴함’: 미니어쳐, 어떤 제품을 출시하기 전 고객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내놓는 샘플, 학용품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2) ‘소량’: 반도체, 보석과 같은 고급 제품들은 가격에 비해 그 양은 매우 적다.
(4) Step 4
Step 3을 통해 양이 적은 대신,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화장품을 출시하기로 결정했다.





<역발상의 과정>
*Step 1: 비싼 가격 여성적 이미지 예쁘고 화려한 디자인 좋은 향 많은 양
↓ ↓ ↓ ↓ ↓
*Step 2: 저렴한 가격 남성적 이미지 초라한 디자인 나쁜 향 적은 양

*Step 3:
1) ‘저렴한 가격’: 미니어쳐, 샘플
2) ‘적은 양’: 보석, 반도체 등과 같은 고급 제품

*Step 4: 화장품의 컨셉
→ 양을 줄이고 가격을 낮추는 한편, 기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유지하는 화장품!!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우리 조가 역발상을 통해 떠올린 컨셉을 실제 제품화하여 시장에 출시했을 때 소비자들이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설문 조사의 내용
1) 설문조사의 내용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화장품 브랜드 중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2)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만족도
3)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제품에 대해 느끼는 불만사항
4) 하나의 화장품을 모두 소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
5) 양을 줄여서 가격을 낮춘 제품을 출시했을 때 살 의향이 있는가?
6) 출시되었으면 하는 제품의 디자인

(2) 설문 조사의 결과
1) 번 설문의 결과

기업체 샤넬 디올 바비브라운 맥 헤라 기타
점유율 20.4 17.8 16.2 9.8 9.2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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