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회사 업무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 및 인적자원개발관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기업 선정 이유와 발표 방향
1. 회사소개
(1) (주)세아상역은 어떤 기업인가?
(2) 기업 사명
(3) 연혁
(4) 수출 실적
(5) 연봉
(6) 업무특성
2. (주)세아상역의 교육훈련 및 인적자원개발
(1) 교육훈련
ㄱ. 신입사원 교육훈련
① 전사적(全社的) 업무파악을 위한 업무소개
② 현장실습 OJT
ㄴ. 일반사원 교육훈련
① 직무교육
② 성교육
(2) 인적자원개발
① English Channel과 연계한 영어교육
② 제 2 외국어 교육을 위한 사이버 강의
3. (주)세아상역에게 전하는 5조의 제안
(1)교육훈련 - Cyber OJT와 사전직무적성검사제 도입
ㄱ. 문제점 발견
ㄴ. 효율적 시간 관리를 위한 제안
① Cyber OJT 도입으로 인한 입사 전 업무 파악
② 사전직무적성검사제 도입
ㄷ. 기대효과
(2)인적자원개발 - 실무에 도움이 되는 외국어 교육 제안
① 실무와 연계된 상황설정 영어회화 교육제안
② 예비 해외 파견 근로자의 가족에 대한 외국어 교육 제안
- 본문내용
-
▶기업 선정 이유와 발표 방향◀
우선 5조는 대중에게 잘 알려진 B2C 대기업보다는 대중이 잘 모르지만 동종업계에서 한국 최고의 기업으로 인정되고 있는 기업들의 인사관리에 대해 궁금함이 생겼다. B2C 기업이 아닌 B2B기업은 어떠한 교육훈련과 인적자원개발 관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되었으며, 5조 조원 중에 B2B 관련 회사의 인사부서에 취업한 선배가 있어서 (주)세아상역 이라는 회사를 사례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주)세아상역은 1986년 세아교역 설립 후, 근 20년 동안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한 기업이다. 하지만 설립 후 기간이 20년이지 현대 노동시장과 같은 인적자원관리가 시작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이 5조의 판단이었으며, 이는 사례 조사 기간 중 어렵지 않게 알아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이에 5조는 아직은 (주)세아상역이 인적자원관리가 대기업만큼의 치밀하고 과학적이지 못한 부분에 관해서는 (주)세아상역에게 5조의 제안이라는 제목으로 개선점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을 컨셉으로 발표할 것이며, 이는 발표 후 (주)세아상역의 인사부서에서 일하고 계신 선배님에게도 실제로 제안하기로 했다.
1. 회사 소개
(1) 세아상역(주)은 어떤 기업인가?
(주)세아상역는 의류 수출 전문업체로서 1986년 창립 이래로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 해오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과테말라, 니카라과, 싸이판, 중국,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등 총 19개의 현지 생산 공장과 뉴욕지사 등 전 세계에 걸쳐 약 22,000명의 임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연결하는 Sourcing을 통하여 국적을 초월하여 가격과 품질면에서 우수한 원, 부자재 조달에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연구 개발에도 많은 투자와 노력을 경주하여 본사 및 뉴욕의 디자인실과 R&D전담 부서에서 우수한 디자인과 소재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엔 아시아 지역의 생산기지를 대폭적으로 확대 운영함으로써 전 세계에 걸친 보다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별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힘쓰고 있다. 설립 이래 섬유 초일류 기업을 목표로 글로벌 생산체제 구축이라는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내실있고 합리적인 경영을 바탕으로 건실한 재무구조,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립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통해 IMF시기에도 안정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으며 지난 20여년간 비약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다.
(2) 기업 사명
(주)세아 상역은 ‘세계 섬유 시장을 이끌어가는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되는 것을 기업 비전으로 삼았다. 그들의 사명은 다음과 같다.
① 고객에게 최상의 상품을 제공한다.
② Quick response production을 통한 Speed-to-market의 실현화를 이룬다.
③ Production development, 정교한 Sourcing 체제와 최적의 효율을 가진 물류시스템의 구성을 통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의류 수출 전문업체가 된다.
④ 고객 대외 서비스 뿐만아니라 (주)세아상역 가족 모두에게도 만족할만한 내적 서비스(Internal Service)를 더욱 확충한다.
(3) 연혁
1986년 3월 세아교역 설립
1988년 8월 (주)세아상역 법인 전환
1994년 5월 중국 청도시 합작 봉제공장(QINGDAO SEA-A CLOTHING LTD.) 설립
1995년 8월 사이판 WINNERS CORPORATION 설립
1996년 1월 뉴욕 사무소 설립
1998년 6월 멕시코 현지법인 SAE-A VICTORIA, S.A.DE C.V. 설립
1998년 과테말라 현지법인 SAE-A INTERNATIONAL.S.A설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