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필립스사티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Viral Marketing의 정의
● 한국에서의 상황
● 바이럴 마케팅의 가치 및 한계
● 한국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발전전략
- 본문내용
-
1. Viral Marketing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 것인가
최근 인터넷 웹 환경에서 기업 혹은 상품에 대한 홍보나 이미지를 마치 바이러스처럼 확산시키는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 주체가 기존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소비자에게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기업과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어원 상 Virus 와 Oral을 결합시킨 신조어로 우리말로 굳이 해석하자면 ‘인터넷 웹 환경에서의 입소문 마케팅’의 하나로 이해 할 수 있다. 한국사회와 같이 소비자의 의식수준도 상당히 높고, 인터넷 환경도 발달한 데다, 집단적, 관계지향적인 소비행태를 보이는 시장에서 위와 같은 바이럴 마케팅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 한국에서의 상황
2.1 유저들의 자발적 차원에서의 마케팅(기업의 기획과 통제가 없는 형태)
블로그의 영화추천, 맛집 소개, 1999년 10월 디지털 카메라 정보 제공 사이트로 시작한 디씨인사이드는 현재 종합 커뮤니티 포털 사이트로 성장하였으며, 국내 최대의 UCC 커뮤니티와 컨텐츠를 보유.
디씨인사이드 내의 답글 달기 등 그 예는 수도
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최근 큰 열풍을 일으켰던 빠삐놈은 영화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이하 놈놈놈)과 아이스크림 '빠삐코'의 합성어. 영화 놈놈놈 의 테마음악, 롯데삼강의 아이스크림 ‘빠삐코’의 주제가를 절묘하게 녹여 넣어 만든 패러디 UCC물.
빠삐놈은 기업차원의 기획과 통제를 통해서가 아닌 인터넷 유저들의 재미와 호기심에서 비롯되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기업적인 차원에서 이를 다루어 성공한 사례가 흔치 않지만, 외국의 경우에는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크게 성공한 사례가 상당히 있다.
< 그림 1 빠삐놈 패러디물 >
2.2 기업 차원에서의 마케팅
아직 국내에서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소한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최근 그 관심이나 활용도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일례로 검색사이트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검색하면 여러 대행업체들이 등록되어 있고 대중들의 관심도 여러 질문과 답변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기업차원에서 이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들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우리조가 다루고 있는 필립스의 ‘사티넬’ 광고 는 2007년 초여름 네티즌으로부터 200만 조회수 이상을 일으키며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를 만들었다. 대개 바이럴 마케팅을 집행할 때 겪는 주요 고민 중 하나는 다름 아닌 기업의 메시지나 제품에 대한 세부내용이 노출되는 바이럴 컨텐츠에 대하여 대부분 네티즌들이 거부감이나 무관심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립스 사티넬 UCC는 콘텐츠 내에 FUN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과도한 노출에도 네티즌으로부터의 거부감을 최소화하며 큰 관심을 얻을 수 있었고, 이러한 것이 필립스 사티넬 바이럴 마케팅의 주요 성공요인으로 작용했다. 사실 겨컬녀는 누가 보아도 사티넬의 CF광고로 여겨질 정도로 상업성이 많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