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생산과 제조물관리의 윤리 -LG전자 밥솥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1.사례소개
2.제조물 책임(PL)
3.제품회수제도
4.관련사례 (1)
5.토의 및 결론
윤리적 관점

본문내용
- 사례요약 -

터지는 압력 밥솥 : 마지막 한대까지...
-LG 전기 밥솥 리콜 -
LG의 압력밥솥이 가끔 폭발하여 소비자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고 2004년
5월 초에 신문에 보도 되었다.
처음에는 몇몇 신문에 공고를 내고, 매장에 안내 포스터를 붙이는 정도였던
LG전자는 5월 초 밥솥이 폭발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자세를 바꿨다.
회사는 초비상이 걸렸다......~
~...... 유례없는 5만원의 리콜 보상금까지 내걸었다.
광고의 주목도를 높이려고 황금시간대인 저녁 9시 뉴스 전후에 집중적으로
내보냈다. ~~가전제품의 리콜 호응률이 대개 50% 정도인 점에 비해 LG전자
압력 밥솥의 리콜 회수율이 98%를 넘은 것은 기록적이다......

- 사건내용 -
□ 1차 리콜 실시
2003년 7월 LG전자는 전기압력밥솥 일부 모델에 대한 리콜을 실시.
리콜 대상품목은 <2002년 11월부터 2003년 3월 사이에> 생산된
6만1000여대로 내솥의 결함으로 인해 취사 중 증기가 새거나 뚜껑이
열리는 등 안전상의 우려가 있어 리콜을 실시했다.
□ LG 밥솥 (리콜제품) 폭발사고 발생
총 11회 폭발사고 발생
2004년 5월 창원, 포천, 청주, 경산. 4회
2004년 6월 동대문(아이 화상), 강릉, 경주, 고흥. 4회
2004년 7월 폭발사고
2006년 5월 폭발사고
2006년 8월 폭발사고

- 사건의 결과 및 평가 -
□ LG전자의 적극적인 리콜
지면광고와 TV광고.

각 지역에 노조 임원으로 구성된 58개팀을 특별 순회서비스 및 리콜제품 발굴 활동.

□ 리콜신고 보상금제를 도입
  총 리콜대상의 90%까지 회수한 상황 -> "리콜신고 보상금제"
100% 모두 회수해 수리하겠다는 의지.
회수되지 않은 7천여대의 리콜 대상 밥솥을 신고하면 대당 5만원의 보상금을 지급.
□ 밥솥 사업 부문 철수
   기업이미지와 고객의 안전을 고려.

□ 평가
 제품의 결함에 대한 공개적인 리콜을 실시!
각종 매체를 통해 홍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의 개념 및 사례
  • 윤리경영? ∙ 전 직원에 대한 엄격한 교육시스템 구축∙ 기업 윤리 헌장 자체 제작 → 15개국어로 번역하여 전세계에 보급인터내셔널 페이퍼 ‘기업윤리 헌장’인텔 ‘EHS(Environment, Health and Safety’IBM ‘내부윤리감시체제’월마트 ‘엄격한 윤리 규정’7234515윤리경영? 2004년 LG전자 ‘전기밥솥의 결함’광동제약 ‘비타민 음료 방부제 함유논란’“신속한 처리, 윤리적인 의사결정”생산관리윤리8134521생산관리윤리의 정의생산관리

  • [소비자] 리콜과 PL
  • .  또한 리콜을 문제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위험발생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사전에 수리해주는 예방책으로 봐야 하는데도 마치 제품교환의 개념으로 여기는 등의 경우도 소비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인식들이다. 이러한 인식들을 고칠 때 비로소 리콜제도와 PL법이 그 구실을 톡톡히하고 기업들도 리콜을 자발적으로 행하게 될 것이다.리콜제도의 현황1) 현행 리콜제도와 법규2) 리콜 사례의 분류별 실적3) 리콜 사례소비자의 시각에서의 해결책

  • [마케팅분석]다단계 마케팅에 대한 특성 및 실태
  • 관리 프로그램 등의 경영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판매원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팔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IMF체제하의 현재 시장은 차별화 전략과 가격경쟁 전략을 통한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은 생산 시설이 없는 회사가 대부분 이어서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2) 무리한 사세 확장기업의 영세성은 무

  • [기업윤리] 제7장 생산관리의 윤리
  •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1-1. 품질관리윤리   사례 1-1. 레미콘 품질문제1-2. 재고관리윤리   사례 1-2. 월마트(Wal-mart)의 공급자중심재고관리(VMI)1-3. 자재관리윤리 사례 1-3. 미국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1-4. 원가관리윤리   사례 1-4. STX엔진의 원가조작1-5. 공정관리윤리 사례 1-5-1. 도요타사례 1-5-2. 현대모비스2.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2-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R&D에 의한 기술개발 도용문제 사례 2-1-(1). 두산엔진 제조물책임

  • [기업윤리] 윤리적 생산관리
  • 기업윤리 윤리적 생산관리 R E P O R T- 윤리적 생산관리목 차1. 윤리적 생산관리1-1. 윤리적 생산관리의 본질1-2. 윤리적 생산관리의 내용과 역할1-3.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사례 1』 한전 등 15개 에너지 공기업 탄소 중립 동참 『 사례 2』 only one 고흥쌀 해미 롯데 백화점 본격입점 2. 제조물 책임2-1. 제조물책임(PL)이란?2-2. 제조물의 결함과 책임주체2-3. 세계와 우리나라의 입법현황2-4. PL법의 영향 2-5. PL법 시대의 대응책『 사례 3 』 PL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