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생산과 제조물관리의 윤리 -LG전자 밥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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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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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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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1.사례소개
2.제조물 책임(PL)
3.제품회수제도
4.관련사례 (1)
5.토의 및 결론
윤리적 관점
- 본문내용
-
- 사례요약 -
터지는 압력 밥솥 : 마지막 한대까지...
-LG 전기 밥솥 리콜 -
LG의 압력밥솥이 가끔 폭발하여 소비자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고 2004년
5월 초에 신문에 보도 되었다.
처음에는 몇몇 신문에 공고를 내고, 매장에 안내 포스터를 붙이는 정도였던
LG전자는 5월 초 밥솥이 폭발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자세를 바꿨다.
회사는 초비상이 걸렸다......~
~...... 유례없는 5만원의 리콜 보상금까지 내걸었다.
광고의 주목도를 높이려고 황금시간대인 저녁 9시 뉴스 전후에 집중적으로
내보냈다. ~~가전제품의 리콜 호응률이 대개 50% 정도인 점에 비해 LG전자
압력 밥솥의 리콜 회수율이 98%를 넘은 것은 기록적이다......
- 사건내용 -
□ 1차 리콜 실시
2003년 7월 LG전자는 전기압력밥솥 일부 모델에 대한 리콜을 실시.
리콜 대상품목은 <2002년 11월부터 2003년 3월 사이에> 생산된
6만1000여대로 내솥의 결함으로 인해 취사 중 증기가 새거나 뚜껑이
열리는 등 안전상의 우려가 있어 리콜을 실시했다.
□ LG 밥솥 (리콜제품) 폭발사고 발생
총 11회 폭발사고 발생
2004년 5월 창원, 포천, 청주, 경산. 4회
2004년 6월 동대문(아이 화상), 강릉, 경주, 고흥. 4회
2004년 7월 폭발사고
2006년 5월 폭발사고
2006년 8월 폭발사고
- 사건의 결과 및 평가 -
□ LG전자의 적극적인 리콜
지면광고와 TV광고.
각 지역에 노조 임원으로 구성된 58개팀을 특별 순회서비스 및 리콜제품 발굴 활동.
□ 리콜신고 보상금제를 도입
총 리콜대상의 90%까지 회수한 상황 -> "리콜신고 보상금제"
100% 모두 회수해 수리하겠다는 의지.
회수되지 않은 7천여대의 리콜 대상 밥솥을 신고하면 대당 5만원의 보상금을 지급.
□ 밥솥 사업 부문 철수
기업이미지와 고객의 안전을 고려.
□ 평가
제품의 결함에 대한 공개적인 리콜을 실시!
각종 매체를 통해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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