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물산의 호주 스프링베일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해외자원개발사업의 특성 및 현황
(2)삼성물산
(3)진출배경
1)스프링베일 진출 당시 회사 내외적 상황
2)호주 및 스프링베일 분석
3)스프링베일 프로젝트의 연혁과 옵션

(4)진출방식
1)프로젝트 파이낸싱이란?
2)프로젝트 파이낸싱의 특징
3)프로젝트 파이낸싱의 발전과정과 국내 현황
4)삼성물산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한 합작투자
(5)리스크 관리 및 진출 결과
(6)삼성물산의 철수 그 이후
1)SK㈜ 와 광업진흥공사의 스프링베일 인수
2)SK㈜ - 광업진흥공사의 성공요인
3)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언젠가부터 큰 실패 위험부담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에서부터 대기업, 중소기업까지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뛰어드는 국내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높은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해외자원개발사업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신사업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경제 성장에 따른 자원 수요 증가세에도 불구, 자원빈국으로서 국가 차원에서의 자원개발사업 진출에 대한 필요성 또한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자주개발률(자원 자급자족 비율)은 2006년 기준 3.2% 로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크게 낮은 실정이다.
삼성물산은 1990년부터 해외자원개발사업의 일환으로 호주 스프링베일 유연탄광 개발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는 호주 회사와 함께 합작 구도로 진행한 해외직접투자 사업이자 장기적인 전략 사업이었다. 하지만 당시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투자했던 이 사업은 결국 1990년대 후반, IMF 위기와 함께 매각 당하고 말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삼성물산의 호주 스프링베일 유연탄광개발 진출배경에서부터 진출결과 및 그 이후의 해외자원개발사업, 그리고 이를 통한 시사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해외자원개발사업의 특성 및 현황

해외자원개발사업은 자원개발 불확실성에 대한 높은 위험성을 안고 있으며 생산판매단계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장기간에 걸쳐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해당 자원에 대한 국제가격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므로 국제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예기치 못하게 시장성을 상실할 수도 있는 시장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이 높은 사업이기 때문에 판매단계에 돌입한 후 손익분기점을 넘어 안정적으로 자원을 공급받게 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는 산업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SK경우 2006년 SK 전체 매출액 대비 이익률은 5%에 달하지만 석유개발사업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64%에 달했다고 한다. 그래서 석유개발사업이 SK전체 영업이익의 20%를 차지했다고 한다. 따라서 큰 실패위험부담 아래서 해외자원개발사업에서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정확한 의사 결정능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표-1 은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자원개발 투자실적을 나타내고 있는 그래프이다. 04~05년부터 투자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외환위기 이후에 위축되었던 해외자원개발 사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늘어나고 융자금리를 인하하는 등 정부 지원이 대폭 강화된 것도 최근 해외자원개발사업 증가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표-1> 한국 기업들의 해외자원개발 투자실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삼성 SDS와 삼성네트웍스 등 재계, 문학계, 종교계 등 각계 명사들의 추천이 줄을 이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272273274275276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는 “이들은 탄생부터 네티즌들의 참여와 공유가 함께했다. 소비자들과 소통을 통해 그룹이 완성됐고 동질감을 느끼면서 성장했다. 빅뱅은 웹2.0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다.”라고 언급했다.277빅뱅은 해외에서도 평가가 높다. 미국의 언론 매체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2012년 베스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삼성비자금 사건 당시, 관장 사퇴 및 예정 기획 전시 취소)-사기업의 문화독식 비판 시각O-한일 문화교류 활발-미술의 수요도 증가T-대기업들의 문화예술 진출-대형전시의 빈번화(2) 표화랑 갤러리소개표 갤러리는 한국적이고 현대적인 우리의 예술문화를 국제적인 마인드와 경영방침으로 새로운 예술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1981년 여의도미술관으로 출발하여 1986년 인사동과 1988년 강남구 신사동의 사옥을 거쳐 2007년 2월에는 이태원동의 전시공

  • [경영학] LG그룹의 핵심역량
  • 연구소의 안동혁 박사를 찾아가 자문을 구했고 이병도선생의 자제로서 당시 서울대학교 조교수였던 이춘녕 박사에게 자문을 받기도 했다.1950년 4월에 투명크림 제조에 성공을 했고 그뿐만 아니라 지방산에서 크림을 추출하는 기법과 크림이 피부에 고루 펴지게 하는 방법까지도 찾아낸 것이었다.2)출장,해외에 기술인을 파견하여 선진기술을 배우기플라스틱-깨지지 않는 뚜껑을 만들기 위해서 1950년 한국전쟁이 한창인 와중에 삼성물산의 조홍제 부

  • [기업재무전략] 정유업체 S-OIL과 SK(주)
  •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내 마켓리더로서의 위상을 지켰습니다. 중국, 호주,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으로부터 약 240만톤에 달하는 양질의 유연탄을 수입하여 유연탄을 주에너지원으로 하는 양회업체, 열병합 발전업체에 판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1990년부터 석탄 개발 사업에 진출한 당사는 현재 호주에 클라렌스(Clarence, 15%), 샤본(Charbon, 5%), 스프링베일(Springvale, 25%) 등 3개의 생산탄광과 와이옹(Wyong, 4

  • P&G 의 M&A 전략 레포트
  • 경영이다. 그에 맞추어 양사는 다른 외국계 기업들과 달리 수익성에만 경영의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시장점유율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여 기세싸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71년 유한양행과 합작한 유한킴벌리를 세운 킴벌리클락은 P&G보다 약 20년 먼저 한국에 진출함으로 해서 여성용 생리대 코텍스로 89년까지 60%대의 국내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시장점유율만 해도 기저귀가 51.2%, 화장지는 30.6%, 미용지는 37.6%로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