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금호리조트`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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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사동기

1. 서 론
-고객만족의 정의와 의의

2. 본 론
1) 금호 리조트 현황 및 조직
2) 금호 리조트의 경영 목표와 전략
3) 고객만족(Customer Satifaction)의 이념
4) 고객만족(Customer Satifaction)의 시스템
① 서비스품질 경영시스템
② 서비스품질 평가 시스템
③ 고객만족 정보 시스템
5) 금호리조트의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방안
① 고객의 소리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
② 품질 경영을 통한 고객만족 경영
③ 인터넷 예약 서비스 비교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
④ 제휴 및 기타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

3. 결 론
1) 금호리조트가 가지는 문제점
2) 선진사례
3) 금호리조트의 개선방향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1. 고객 만족 경영의 의의
오늘날 『고객 만족』이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가치로 자리를 잡고 있고,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여러 자원을 기업 활동에 집중시키고 있다. 이 배경에는 산업화의 영향으로 발생한 경제 성장을 들 수가 있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 짐에 따라, 삶의 질을 평가할 때 객관적인 가치보다는 주관적인 잣대, 즉, 만족감, 효용성 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고객이 구매 행위를 하는 경우에도 반영되어, 고객들은 이전에 비해서 자신들의 소비 활동에서 더욱 큰 만족감을 얻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고객의 기대 심리는 기업의 제품, 서비스 관련 전략에 반영되어 기업은 자원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한다.
이와 같은 고객 만족을 통해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효과는 분명하다. 기업은 고객에게 유형, 무형의 제품군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서 고객과 제품과의 관계와 그들이 내리는 평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이를 다시 내부의 무형적인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고객 군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 집단을 창출하려는 기업간의 경쟁이 전례 없이 치열한 요즘, 방어적 전략으로서의 고객 만족은 핵심 모토로 자리 잡았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만족은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협의적으로는 제품의 지속적 재구매와도 매우 밀접한 연관을 지니므로, 기업이 건실한 재무 구조를 보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한편, 고객 만족은 수용자의 효용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그 속성상 주관적이고, 개념을 규정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이러한 고객 만족을 위한 기업의 전사적 전략을『금호 리조트』의 사례를 통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현재『금호 리조트』가 가지는 고객만족의 이념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고객만족을 위해서 어떤 조직이 구성되고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그리고 실제 고객만족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나아가 현재 금호리조트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레져백서, 한국레져산업연구소 2003년 개정판
●리조트의 개발과 경영 (이종규) 부연사 2002년 개정판
●관광사업 경영론 (김상무 외 7인 공저) 백산출판사 2000년
●www.kolec.co.kr (한국레져산업연구소)
●www.gisco.re.kr (지스코 컨설팅)
●www.kohoto.com (한국 호텔 관광 네트워크)
●www.clubmed.co.kr (클럽메드)
●www.kumhoresort.co.kr (금호리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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