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주식매입선택권]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종류, 도입목적과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부여절차, 설계방법 및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과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Ⅱ.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종류
Ⅲ.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도입목적
1. 스톡옵션의 궁극적 목표
2.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도입목적간의 상충관계
3. 핵심인력의 이탈방지를 위한 스톡옵션
Ⅳ.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부여절차
1. 정관의 규정
2. 스톡옵션운영규정 및 스톡옵션부여계획서의 작성
3.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한 승인
4. 스톡옵션의 부여계약 체결
5. 스톡옵션부여를 위한 한국증권업협회에의 신고
6. 스톡옵션과 관련한 제 규정의 변경 등의 신고 및 공시
Ⅴ.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설계방법
1. 대표적 설계요인
2. 행사가격의 결정
3. 부여개수의 결정
4. 부여방법의 결정
5. 행사기간의 결정
Ⅵ.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과 조직구성원 관계
1. 주식소유만족모형
2. 스톡옵션제도의 조직구성원 태도에 대한 영향: 주식소유만족모형의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스톡옵션이란 회사가 특정 임직원에게 일정한 권리행사 기간내에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으로 자사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다.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장래에 회사의 성과가 향상되어 주가가 상승하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되돌아가도록 하는 장기 인센티브 제도․자사주의 주가가 스톡옵션 부여시에 정한 행사가격보다 높아지면, 임직원이 부여받은 옵션을 행사하여 그 차액만큼 추가보상 획득 가능․자사주의 주가가 하락할 경우,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받을 기회가 없어질 뿐 개인의 재산상 피해는 없다.
※ 스톡옵션 관련 용어해설
○ 옵션부여 : 회사가 법인 설립과 경영에 공헌한 임직원에게 자사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실제로 주식을 직접 주는 것은 아니며, 임직원은 주식구입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옵션행사 : 당해 임직원이 스톡옵션에 의해 부여된 권리를 회사에 청구하는 것(실제 주식이나 현금이 임직원에게 양도됨)
○ 행사가격 :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으로 부여하는 자사주식의 1주당 가격(통상 옵션부여시 법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정함)
○ 행사기간 : 스톱옵션을 부여받은 임직원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간(일반적으로 당해 임직원과 계약에 의해 일정기간 경과기간이 지난 후부터 행사만료기간을 정함)
미래의 주가에 연동하여 임직원에 대한 보상의 크기가 정해지므로 주주의. 이익향상과 임직원의 보상증대가 정비례하는 제도로 관심 고조된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주요 경영층과 핵심기술인력에 대한 동기부여와 이직방지를 위해 오래전부터 도입․활용했다.
아이어코카, 아이즈너 회장 등 많은 최고경영자들이 스톡옵션을 통해 엄청난 보수를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 HP 등은 회사에 공헌한 많은 일반 임직원들까지 스톡옵션을 통해 백만장
- 참고문헌
-
ⅰ. 김창수, 스톡옵션의 국내 도입 현황과 과제, 금융, 한국금융연합회, 1999
ⅱ. 성과만큼 보상하자 - 스톡옵션제도 활용법, LG 주간경제, pp.40~47, 1997
ⅲ. 스톡옵션을 제한하는 환경, 뉴스메이커, 2003
ⅳ. 이선진 외 1명, 스톡옵션제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경영자 총협회 부설 노동경제연구원, 2001
ⅴ. 이정일 외, 기업 핵심인력의 유출과 대책,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2001
ⅵ. 美 SEC, 스톡옵션 비용처리 가이드라인 마련, 조선일보,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