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주식매입선택권]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종류, 도입목적과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부여절차, 설계방법 및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과 조직구성원과의 관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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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Ⅱ.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종류

Ⅲ.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도입목적
1. 스톡옵션의 궁극적 목표
2.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도입목적간의 상충관계
3. 핵심인력의 이탈방지를 위한 스톡옵션

Ⅳ.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부여절차
1. 정관의 규정
2. 스톡옵션운영규정 및 스톡옵션부여계획서의 작성
3.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한 승인
4. 스톡옵션의 부여계약 체결
5. 스톡옵션부여를 위한 한국증권업협회에의 신고
6. 스톡옵션과 관련한 제 규정의 변경 등의 신고 및 공시

Ⅴ.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설계방법
1. 대표적 설계요인
2. 행사가격의 결정
3. 부여개수의 결정
4. 부여방법의 결정
5. 행사기간의 결정

Ⅵ.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과 조직구성원 관계
1. 주식소유만족모형
2. 스톡옵션제도의 조직구성원 태도에 대한 영향: 주식소유만족모형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념

스톡옵션이란 회사가 특정 임직원에게 일정한 권리행사 기간내에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으로 자사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다.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장래에 회사의 성과가 향상되어 주가가 상승하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되돌아가도록 하는 장기 인센티브 제도․자사주의 주가가 스톡옵션 부여시에 정한 행사가격보다 높아지면, 임직원이 부여받은 옵션을 행사하여 그 차액만큼 추가보상 획득 가능․자사주의 주가가 하락할 경우,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받을 기회가 없어질 뿐 개인의 재산상 피해는 없다.
※ 스톡옵션 관련 용어해설
○ 옵션부여 : 회사가 법인 설립과 경영에 공헌한 임직원에게 자사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실제로 주식을 직접 주는 것은 아니며, 임직원은 주식구입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옵션행사 : 당해 임직원이 스톡옵션에 의해 부여된 권리를 회사에 청구하는 것(실제 주식이나 현금이 임직원에게 양도됨)
○ 행사가격 :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으로 부여하는 자사주식의 1주당 가격(통상 옵션부여시 법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정함)
○ 행사기간 : 스톱옵션을 부여받은 임직원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간(일반적으로 당해 임직원과 계약에 의해 일정기간 경과기간이 지난 후부터 행사만료기간을 정함)
미래의 주가에 연동하여 임직원에 대한 보상의 크기가 정해지므로 주주의. 이익향상과 임직원의 보상증대가 정비례하는 제도로 관심 고조된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주요 경영층과 핵심기술인력에 대한 동기부여와 이직방지를 위해 오래전부터 도입․활용했다.
아이어코카, 아이즈너 회장 등 많은 최고경영자들이 스톡옵션을 통해 엄청난 보수를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 HP 등은 회사에 공헌한 많은 일반 임직원들까지 스톡옵션을 통해 백만장
참고문헌
ⅰ. 김창수, 스톡옵션의 국내 도입 현황과 과제, 금융, 한국금융연합회, 1999
ⅱ. 성과만큼 보상하자 - 스톡옵션제도 활용법, LG 주간경제, pp.40~47, 1997
ⅲ. 스톡옵션을 제한하는 환경, 뉴스메이커, 2003
ⅳ. 이선진 외 1명, 스톡옵션제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경영자 총협회 부설 노동경제연구원, 2001
ⅴ. 이정일 외, 기업 핵심인력의 유출과 대책,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2001
ⅵ. 美 SEC, 스톡옵션 비용처리 가이드라인 마련, 조선일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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