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무론] 인도시장 자판기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아이템 선정과 그 이유
2. 개 관
Ⅱ. 본 론
1. 인도 시장 조사
(1) 경제적 환경
1) 인구규모
2) 국토규모
3) 인도경제의 위상 변화
4) 인도의 경제계층 변화 전망
5) 성장잠재력
(2) 법적 환경
1) 수입규제
2) 관세 인하 등 무역 자유화 지속
3) 인도의 총 관세 산정 방식
(3) 정치적 환경
1) 최근 정치·사회 동향
(4) 기타 환경
1)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2) 유통채널
3. 기업소개 및 제품소개
(1) 판매 제품 및 모델 선정
4. 전략분석모델
(1) STP
(2)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ANNSOFF 제품시장분석
(4) GE 모델
(5) 산업구조분석
1)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2) 대체품의 위협
3) 공급업자 교섭력
4) 구매자와의 교섭력
(6) PLC(제품수명주기)
(7) 4P Mix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5. 무역 실무
(1) 수출의 절차
(2) 자판기 수출 절차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년전 겨울, 40여일 정도의 인도배낭여행을 하게 되었다. 인도 최대의 도시 뭄바이를 시작으로 역사보다 오래된 도시 바라나시를 거쳐 수도 델리에 이르기까지. 아쉽게나마 인도전역을 두발로 직접 닿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원래 인도배낭여행 계획을 세웠던 목적은 선진화가 늦은, 그래서 더 매력적인 인도의 모습을 느껴보고 사람사는 냄새가 물씬 풍기는 그들의 수준 낮은 삶을 체험해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물론 인도의 뒷골목을 거닐어 보며 흙냄새 나는 그들의 삶을 충분히 바라볼수 있었고 많은 걸 느낄수 있었지만 직접 바라본 인도는 내가 생각했던 그 이상의 무엇이었다. 인도여행전 읽었던 [부와 권력의 대이동], [세계는 평평하다], [BRICs에 관한 각종 기사들] 등을 통해 인도의 무서울 정도의 경제성장에 관한 이야기는 들어보고 갔지만 반신반의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여행내내 보고 느낀점은 인도가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고 앞으로도 더더욱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뿐이었다. 일개 학생인 내가 봐도 인도는 무한한 가능성이 보였으며 주위엔 온통 투자할 것들 뿐이었다. 이제 막 채굴을 시작한 금광이라고나 할까. 교육제도부터 인터넷시설, 대형할인마트, 문화컨텐츠, 교통환경, 각종 인프라 그리고 식음료품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가 사업아이템이였으며 하나하나가 가능성으로 보였다.
1. 아이템 선정과 그 이유
위에서 이야기한 가능성있는 사업중 하나가 바로 인도에서의 자판기 사업이다. 배낭여행 동료와도 여행내내 인도내의 자판기 사업에 대한 구상으로 장난섞인 진담을 했었던 기억이나고 심지어는 대출을 받아서라도 해보자는 우스갯소리도 했었다.
그런 생각을 했던 이유는 간단했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인도인들은 차(짜이)를 매우 좋아한다. 하지만 자판기는 인도전역을 둘러봐도 볼수 없었다. 이유인즉슨, 잦은 통화단위의 변화라던가 싸고 넘치는 인력들이 자판기를 대신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봤을때 인도의 저급인력들이 점점 길거리에서 짜이나 파는 장사꾼이 아닌 고급인력화 될것으로 짐작된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냉차나 음료를 파는 리어커 장사꾼들이 점점 없어지고 자판기로 대체된것만 봤을때도 인도에서의 자판기사업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공교롭게도 이번 무역상무론 보고서 주제가 “가능성있는 아이템에 대한 수출, 수입”인지라 우리 무역상무론6조는 망설임 없이 아이템 선정을 자판기로 하게되었다. 타겟은 바로 무한한 가능성의 나라 인도이다.
그럼 자판기의 수요를 뒷바쳐줄 무언가가 있을까. 그렇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커피나 녹차를 좋아하듯 그들은 “짜이”라는 전통 밀크티를 즐겨마신다. 그들에게 짜이는 습관을 넘어선 삶의 일부이다. 물보다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