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무론] 인도시장 자판기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아이템 선정과 그 이유
2. 개 관
Ⅱ. 본 론
1. 인도 시장 조사
(1) 경제적 환경
1) 인구규모
2) 국토규모
3) 인도경제의 위상 변화
4) 인도의 경제계층 변화 전망
5) 성장잠재력
(2) 법적 환경
1) 수입규제
2) 관세 인하 등 무역 자유화 지속
3) 인도의 총 관세 산정 방식
(3) 정치적 환경
1) 최근 정치·사회 동향
(4) 기타 환경
1)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2) 유통채널
3. 기업소개 및 제품소개
(1) 판매 제품 및 모델 선정
4. 전략분석모델
(1) STP
(2)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ANNSOFF 제품시장분석
(4) GE 모델
(5) 산업구조분석
1)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2) 대체품의 위협
3) 공급업자 교섭력
4) 구매자와의 교섭력
(6) PLC(제품수명주기)
(7) 4P Mix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5. 무역 실무
(1) 수출의 절차
(2) 자판기 수출 절차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년전 겨울, 40여일 정도의 인도배낭여행을 하게 되었다. 인도 최대의 도시 뭄바이를 시작으로 역사보다 오래된 도시 바라나시를 거쳐 수도 델리에 이르기까지. 아쉽게나마 인도전역을 두발로 직접 닿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원래 인도배낭여행 계획을 세웠던 목적은 선진화가 늦은, 그래서 더 매력적인 인도의 모습을 느껴보고 사람사는 냄새가 물씬 풍기는 그들의 수준 낮은 삶을 체험해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물론 인도의 뒷골목을 거닐어 보며 흙냄새 나는 그들의 삶을 충분히 바라볼수 있었고 많은 걸 느낄수 있었지만 직접 바라본 인도는 내가 생각했던 그 이상의 무엇이었다. 인도여행전 읽었던 [부와 권력의 대이동], [세계는 평평하다], [BRICs에 관한 각종 기사들] 등을 통해 인도의 무서울 정도의 경제성장에 관한 이야기는 들어보고 갔지만 반신반의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여행내내 보고 느낀점은 인도가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고 앞으로도 더더욱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뿐이었다. 일개 학생인 내가 봐도 인도는 무한한 가능성이 보였으며 주위엔 온통 투자할 것들 뿐이었다. 이제 막 채굴을 시작한 금광이라고나 할까. 교육제도부터 인터넷시설, 대형할인마트, 문화컨텐츠, 교통환경, 각종 인프라 그리고 식음료품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가 사업아이템이였으며 하나하나가 가능성으로 보였다.


1. 아이템 선정과 그 이유


위에서 이야기한 가능성있는 사업중 하나가 바로 인도에서의 자판기 사업이다. 배낭여행 동료와도 여행내내 인도내의 자판기 사업에 대한 구상으로 장난섞인 진담을 했었던 기억이나고 심지어는 대출을 받아서라도 해보자는 우스갯소리도 했었다.
그런 생각을 했던 이유는 간단했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인도인들은 차(짜이)를 매우 좋아한다. 하지만 자판기는 인도전역을 둘러봐도 볼수 없었다. 이유인즉슨, 잦은 통화단위의 변화라던가 싸고 넘치는 인력들이 자판기를 대신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봤을때 인도의 저급인력들이 점점 길거리에서 짜이나 파는 장사꾼이 아닌 고급인력화 될것으로 짐작된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냉차나 음료를 파는 리어커 장사꾼들이 점점 없어지고 자판기로 대체된것만 봤을때도 인도에서의 자판기사업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공교롭게도 이번 무역상무론 보고서 주제가 “가능성있는 아이템에 대한 수출, 수입”인지라 우리 무역상무론6조는 망설임 없이 아이템 선정을 자판기로 하게되었다. 타겟은 바로 무한한 가능성의 나라 인도이다.
그럼 자판기의 수요를 뒷바쳐줄 무언가가 있을까. 그렇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커피나 녹차를 좋아하듯 그들은 “짜이”라는 전통 밀크티를 즐겨마신다. 그들에게 짜이는 습관을 넘어선 삶의 일부이다. 물보다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진로소주 해외시장 진출 분석 및 전략
  • 시장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유통업자의 배타성과 폐쇄성을 극복2) 중간 매매상들에 대한 이윤 보장 - ‘타사보다 높은 최고 가격’ 유통업체들에게 인식▷ 유통업체에게 고가수익 인식으로 탄탄한 유통경로 구축 3) 점진적인 판매 확대를 위한 시장 침투 - 대형 주류도매업체 3개와 손잡고 일본시장 침투전략 (개인주의가 팽배해 있는 일본 문화에 대응하여, 진로는 술 자판기 유통망에 진출) 4. 촉진(Promotion) 전략 1) 매체를 통한 촉진 - 고액 TV 광고

  • 네슬레의 국제 시장 마케팅 전략
  • 시장의 세분화다양화 전략중국Nestlé 진출사례▶낮은경제력 상황에 맞는 현지화 제품 생산▶빈곤층의 구매력에 맞춘 가격정책▶선진국 브랜드 제품을 즐기는 만족감 부여▶소용량, 소포장 제품 설계 생산아시아 시장동남아시아0.12$4$ 전후Nestlé 진출사례▶저소득층의 영양상태 고려 제품 생산▶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여 요오드 성분과 인도 향료를 첨가한 제품 판매 아시아 시장아시아 시장인도Nestlé 진출사례▶인수기업의 브랜드 이미

  • [졸업] [국제경영]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마케팅
  • 시장은 기업들의 경쟁터로 변하고 있다. 기존 국내시장을 잃지 않으려는 기업들의 노력과 새로이 개방되는 시장을 차지하려는 외국기업들 간의 사업영토 확대전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시장점유율은 곧 그 기업의 영토이며 그 국가의 국제영토라 할 수 있고, 영토를 많이 차지할수록 규모의 경제, 상호지원 및 상승효과, 세계적 이미지 제고 등 여러 면에서 이점을 누리게 되기 때문이다.◆ 촉진적 요인◆ 억제적 요인1. 국제무역환경의 자유화․무역

  • 성공기업 사례분석
  •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해프닝이었지만,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1963년, 나이트는 타이거 슈즈 200켤레를 들여왔고 BRS회사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오니쓰카 타이거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보따리 행상에 불과했던 나이트와 바우어만은 상점하나 없이 집 차고에 제품을 쌓아두고 대학 운동장을 돌아다니며 트럭장사를 했다. 해프닝 속에 시작된 나이키의 출발은 그리 좋지 않았다. 첫 해에 8천 달러의 판매와, 단지 250달

  • 내가 만약 보따리무역을 하게 된다면
  • 해주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없는 소규모 창업자나 주부, 직장인들의 부업이나 투잡스 아이템으로 적합하다.한국 자동판매기공업협회에 따르면 전국에 보급된 자판기 대수는 2005년 말 현재 10만4,000여대로 전년 대비 135%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 가운데 스낵과 음료 등을 파는 멀티자판기의 경우 지난해보다 무려 650%나 증가한 200여대가 팔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품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만큼 시장성은 충분하다는 얘기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