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닌텐도 Nintendo DS의 성공 전략과 Nintendo의 향후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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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닌텐도의 역사

Ⅲ. 닌텐도 DS의 출시 배경

Ⅳ. 닌텐도 DS의 특성과 성과


Ⅴ. 닌텐도 DS의 전략 분석
A. 닌텐도 DS 출시 이전의 SWOT 분석
B. SWOT 분석을 이용한 전략 분석
1. 경쟁자 전략 분석
2. 마케팅 전략 분석
3. 해외 진출 전략 분석


Ⅵ. 대안
A. 문제점: 디지털 시장의 변화
B. 해결 방안
1. 콘텐츠의 다양화
2. 오픈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아이디어 발굴
3. 협력과 제휴
4. Life Solution 으로서의 기능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번쯤 게임기를 손에 쥐고, 조그만 게임기 화면 속 자신의 캐릭터를 조종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때의 달콤한 추억은 오래도록 가슴 한 켠에 자리하며, 기쁨의 순간으로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지나 나이가 들어, 다시 그 게임기를 쥐어보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사회에서는 통념적으로 ‘게임은 아이들의 전유물’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어 왔다. 게임이 주는 즐거움은 크지만, 성인이 되고 직장을 가지게 되면 사회가 주는 경쟁에 시달리느라 그 즐거움을 맛보기 위한 여유로움은 사라지고 만다. 또한 전략 게임 등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의 등장은 게임 자체를 배우는 시간을 길어지게 만들면서, 게임을 ‘즐기는 것’에서 ‘중독, 시간 낭비, 의미 없는 놀이’의 이미지로 만들었다.
그러나 어느 날 부터인가 학교, 지하철, 버스 등 생활의 곳곳에서 게임기를 쥐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그 사람은 10대의 고등학교 남학생이 아닌 20대의 아가씨, 40대의 아저씨라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게 되었다. 게임이 아이들의 전유물의 아닌 ‘모두의 공유물’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락이라는 게임의 당연한 진리가 다시금 사회에 뿌리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이끈 것은 다름 아닌 일본의 세계적인 게임 회사 ‘닌텐도’였다. 그들은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게임의 의미를 재인식시키고 있으며, 이는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어 나가고 있다. 최근 기사를 보면 “구글처럼 생각하고 닌텐도처럼 행동하라”말이 등장한다. 그렇다면 과연 닌텐도의 어떠한 행동과 전략이 전 세계인들의 가치관을 바꿀 수 있었던 것인가. 우리는 이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기업 성공 전략의 핵심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도서 자료
김정남,『What's nest 애플 & 닌텐도』, 도서 출판 길벗, 2008.

2. 보고서 자료
이지평, 「차세대 Life Solution Business의 의미와 전개 방향」, LG경제연구원, 2007.
, 「집중 분석!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 LG경제연구원, 2007.

3. 인터넷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intendo.co.kr/
http://en.wikipedia.org/wiki/Nintendo_DS
http://spong.com/article/7858/Nintendo_DS_to_target_full_spectrum_of_hipsters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8/0526/040020080526.1030103410.html
http://headlines.yahoo.co.jp/hl?a=20080528-00000012-imp-sci
http://cafe.naver.com/2007111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1
http://blog.naver.com/artlife?Redirect=Log&logNo=50002493835
http://cafe.naver.com/bua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2
http://tong.nate.com/muritzy/44425943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0709/kd200709041411187712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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