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드러커 New society 1-3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부 산업적 기업
1. 새로운 사회질서
1.1. 대량생산의 원리
1.2. 의사소통의 확립
2. 현대 사회의 기업
2.1. 기업은 하나의 제도2.2. 사회의 거울로서의 기업
2.3. 경영과 소유의 분리
2.4. 산업사회는 다원주의 사회
3. 기업의 해부3.1. 산업적 기업의 성질
3.2. 새로운 계층
3.3. 기업의 3중적 특성
3.4. 공장공동체
4. 손실회피의 원칙
4.1. 손실의 중요성
4.2. 산업생산의 미래비용
4.3. 석유없는 유정
4.4. 손실회피와 사회적이익
5. 생산성 향상의 원칙5.1. 산업이전 경제에서의 변화
5.2. 산업경제에서의 확장
5.3. 생산성 향상의 네가지 방법
6. 수익성과 실적6.1. 수익성은 기업활동과 정책의 제 1원칙6.2. 스스로의 변화: 산업사회의 법적, 정치적구조와 무관
6.3. 현재소득의 현재비용과 미래비용의 충당여부: 이윤분배와 무관
6.4. 수익성은 기업스스로와 사회에 대한 책임의 표현
제 2부 산업질서의 문제_경제적 대립
7. 임금분쟁의 진정한 문제
7.1. 임금은 진정한 문제인가?
7.2. 현재비용으로서의 임금
7.3. 소득으로서의 임금8. 생산성 향상에 대한 근로자의 저항
8.1. 생산성 향상에 대한 반감
8.2. 생산성 향상8.3. 근로자의 저항
9. 이윤에 대한 반감9.1. 이해에 대한 오해
9.2. 착취로서의 이윤
9.3. 임원의 봉급과 이윤문제
9.4.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이윤
9.5. 갈등의 해결책은 부
제 3부 산업질서의 문제_경영진과 노조
10. 통치기구로서의 경영진의 정당성10.1. 경영진은 기업의 필요성에 대한 목적함수
10.2. 소유권과 통제권의 분리
10.3. 계몽전제주의로의 회귀
11. 노동조합주의는 살아남을 수 있는가11.1. 노동조합
11.2. 노조조의의 한계
11.3. 노조의 구조적 문제
- 본문내용
-
제 1부 산업적 기업
1. 새로운 사회질서
1.1. 대량생산의 원리
대량생산은 산업혁명 이후 진행된 사회질서의 주요한 변화 중 가장 대표적이다. 산업주의의 기본원리들은 대량생산 체제 안에서 성숙했으며, 또한 보편화 되었다. 대량생산 원리 속에서 우리는 전기 산업사회의 전통적인 사회질서에 대한 해결책 뿐 아니라 사회조직의 새로운 원리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대량생산의 핵심은 전문화와 통합 두 가지 개념에 있다.
전문화란 거의 모든 인간 활동의 기초가 되는 분업이라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두 사람 이상의 노동에 의존하는 모든 생산 활동은 통합에 의존하고 있다.
전문화에 대한 오래된 개념과 새로운 개념의 차이를 말하자면 과거에는 하나의 활동이 개인이나 국가가 생산하기에 가장 적합한 한 가지 제품만 만들어내도록 한정된다면 그 활동이 곧 전문화라고 볼 수 있었다. 장인 한명이 하나의 신발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현대에는 대량생산 체제 안에서 전문화된 숙련 기술을 가진 사람이 없다. 오늘날에는 며칠간의 짧은 훈련을 거치면 자동설비가 완비된 공장에서 숙련된 작업자가 될 수 있다.
대량생산 체제의 조직에서 개별 노동단위는 생산물이라고 볼 수 없다. 하나의 작업이 곧 노동의 단위다. 따라서 오직 공장이라는 조직만이 생산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생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개별 작업이나 하나의 단일동작에 의해 노동을 분리하는 새로운 의미의 전문화는 오늘날 산업의 지배적인 원리가 되었다.
앞서 말한 전문화는 각자가 정해진 작업 또는 동작에 얽매여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전문화라는 개념에서는 그 누구도 생산물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