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반도체산업] 반도체(반도체산업)의 정의, 특성, 종류, 제조과정과 반도체(반도체산업)의 현황, 이용 및 향후 반도체(반도체산업)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반도체의 정의 및 특성
1. 반도체 개념
2. 반도체의 분류
3. 반도체산업의 특징
Ⅲ. 반도체의 종류
Ⅳ. 반도체의 제조 과정
Ⅴ. 반도체산업의 현황
Ⅵ. 반도체의 이용
Ⅶ. 향후 반도체산업 정책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의 반도체산업은 1965년 미국 고미(Commy)사가 당시 한국 내 저임금의 이점을 활용하여 반도체 소자들(discrete devices)을 조립하기 위해 국내에 고미반도체를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조현대, 1997; 최영락, 1991; Byun and Ahn, 1989). 당시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미화 105불 수준이었으며, 전체 고용에 있어 농업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55.7%에 달하는 저개발 농업국가였으며, 풍부한 저임금 노동자들 이외 산업가용자원이란 거의 없었다. 한국의 이러한 상황이 선진국 반도체기업들에게 한국과의 국제분업(international division of labor)을 촉진시키는 토양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1966년 한국정부는 국내의 내부적 기술역량 부족을 극복하고 선진국의 기술역량을 활용하기 위해 해외자본유치법을 제정하여, 해외자본과 해외기술 유입을 장려하였다. 이와 같은 국내적 여건과 정부의 정책적 노력은 1960년대 중반 이후 해외 반도체기업들의 한국 내 생산기지 건립을 촉진하였다 (예컨대, 1966년에 Signetics, 1967년에 Fairchild와 Motorola, 그리고 1969년에 Toshiba 등). 이러한 국내진출 외국인 반도체기업들에서 한국의 근로자들은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 제조를 위한 초보적인 조립기술을 학습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과 사업가들은 세계반도체 시장 및 기술적 잠재력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졌다 (조현대, 1997; 최영락, 1991; Byun and Ahn, 1989). 이 시기에 습득한 반도체 조립기술능력은 한국반도체산업의 후속적 발전의 기반이 되었다 (조현대, 1997; Byun and Ahn, 1989).
이러한 초보적 조립기술의 학습과 확산, 그리고 반도체제조업의 높은 잠재력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 1968년과 1969년 국내기업인 아남반도체산업과 금성사(현재 LG전자)가 각각 반도체제조업에 진출하였다. 이들 두 기업들은 해외 반도체기업들과 하청계약을 체결하고 1970년부터 반도체를 조립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한국반도체산업은 저임금 이외 별 다른 자본적, 기술적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외국자본과 기술이 유입되면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당연히 이 시기 국내 반도체기업들의 네트워킹 활동은 주로 선진국 반도체기업들로부터 기술이전, 그들과의 합작사업 등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킹, 그리고 한국정부로부터 행정적, 자금적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적 네트워킹에 초점이 맞추어
- 참고문헌
-
◇ 김준현 외(1984), 반도체산업의 구조와 발전방향, 산업연구원
◇ 박희천 외(1987),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육성전략, 산업연구원
◇ 송위진(1995), 반도체산업의 장기발전을 위한 기술혁신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소, 서울
◇ 이맹우(1983),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육성전략,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일본전자기계공업회(1988), 반도체산업의 현상과 장래전망
◇ 주대영(1999), 반도체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 최영락(1991), 반도체기술 발전을 위한 자체기술능력 축적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소
◇ 한국반도체산업협회(1993), 세계 반도체산업동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