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생명보험 모집채널 다양화로 인한 소비자 피해 문제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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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내용

Ⅱ. 본 론
1. 생명보험 모집채널의 현황
1) 보험 모집환경 변화에 따른 모집채널 변화
2) 생명보험 모집채널 종류
3) 생명보험 모집채널 이용 현황
4) 해외의 모집채널 현황 및 사례

2. 모집채널의 급격한 다양화로 인한 피해사례

3. 다양화에 대한 현행 보험모집제도의 문제점

4. 보험 모집제도의 개선 필요성

5. 보험 모집제도 개선 방안
1)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2) 보험산업의 경쟁력 강화
3) 감독규제의 적합성 및 효율성 확보

Ⅲ.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우리는 여러 가지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생명보험상품에 가입하고 있으며 또 앞으로 가입하게 된다. 하지만 사회적 환경이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집제도의 대부분이 대면조직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CM(Cyber marketing), 홈쇼핑 등과 같은 비대면 조직의 등장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에 적합하지 못한 부분이 존재하며, 또한 CM, TM(Tele-marketing), 홈쇼핑등 새로운 모집채널의 판매 비중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나,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보험 모집과정에서 임의계약 체결, 변경 등의 피해사례에 무방비 하게 노출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생명보험 모집채널의 급격한 다양화로 인한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위험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궁극적인 취지에 더 부합할 수 있도록 이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우리는 모집채널의 급증에 따른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먼저 생명보험의 모집채널에 대한 기초 통계자료와 선진외국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 민원평가, 피해사례 급증 등 통계적으로나 사례적으로 보아도 소비자 보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보험분야에 있어서 우리보다 한발 앞선 외국의 경우 금융겸업화 등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투자형 상품을 중심으로 판매자격제도의 도입, 금융상품 판매에 관련하는 법률의 제정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 시행하는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본론에서 모집채널의 현황을 모집채널의 종류와 이용현황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그에 따른 소비자 피해 사례들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더불어 선진 외국의 보험모집채널 현황과 운영 사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현행 모집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필요성에 대해 검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제기되는 개선 필요성에 대한 개선 방안을 여러 방향에서 살펴봄으로써 모집제도 다양화로 인한 소비자 피해의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보험개발원 연구보고서 2005-6 모집조직 다변화에 따른 보험모집제도 개선방안
보험개발원 연구조사자료 2002-1 보험니드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정유희, 일본의 보험추이, 2006,01
네이버, 엠파스 등 포털사이트 블로그 및 전문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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