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매장 내에서의 소비자 행동 -행동심리학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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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주제 및 한계점
관찰 1. 왼쪽의 법칙
관찰 2. 대리만족, 준거집단
관찰 3. 균형이론
관찰 4. 상호적 호의
관찰 5. 보유효과
관찰 6. 판매원 flattery
행동심리학적 시사점
Discussion
본문내용
연구주제 및 한계점

연구주제
행동심리학을 토대로 소비자의 심리, 행동 연구

휴대폰 제품을 사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1. 어느 매장을 가도 동일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2. 가격의 편차가 커서 판매자의 역량에 따라 판매가 달라지기 때문에
3. 다른 조건을 동일하게 하여, 서비스만을 차별화 요소로 보기 위해

1. 연구기간이 길지 않았다. 하루라는 시간적 한계 존재.
2. 직접 소비자의 구매과정까지 포함된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없었다
3. 상황의 한계 : 전 과정을 녹화, 녹음 할 수 없었다
4. 일명 용팔이(용산에서 판매하는 사람의 총칭)의 불친절한 일반적 특성

왼쪽의 법칙이란 ?

오른쪽 다리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왼쪽 다리가 축이 되어 회전하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같이 보행 시 좌측 통행을 하는 나라 사람들은 왼쪽에 붙어서 걷는 특성이 있다.

소비자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큰 원을 그리는 동선을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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