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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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즈니스 모델 혁신
※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ㅇ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 (네이버백과사전)
ㅇ A business model describes the rationale of how an organization creates, delivers, and captures value - economic, social, or other forms of value. (wikipedia)
※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ㅇ 비즈니스모델은 4개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되어 형성
- 고객가치 : Target 고객, 고객만족 또는 문제해결 과업, 고객만족 수단
- 이익공식 : 매출, 원가, 마진(margin), 자원투입 속도
- 핵심자원 : 인력, 기술, 제품, 설비, 정보, 파트너, 유통채널, 브랜드(brand)
- 프로세스 : 설계, 제품개발, 자원조달, 생산, 마케팅,,,이익환원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 혁신의 정의
ㅇ 경제에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획기적인 새로운 국면이 나타나는 일 (네이버백과사전)
ㅇ ①소비자 사이에는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은 재화 또는 새로운 품질의 재화의 제조 ②그 산업부문에서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생산방법의 도입(상품의 상업적 취급의 새 방법도 포함), 새 판로의 개척 ③원료 또는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의 획득 ④신조직의 달성 등 (슘페터)
ㅇ Innovation is the introduction of new ideas, goods, services, and practices which are intended to be useful (though a number of unsuccessful innovations can be found throughout history). The main driver for innovation is often the courage and energy to better the world. An essential element for innovation is its application in a commercially successful way. Innovation has punctuated and changed human history (consider the development of electricity, steam engines, motor vehicles, et al). (wikipedia)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 혁신의 유형
ㅇ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 기능과 성능이 상당히 개선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ㅇ 프로세스혁신(Process innovation) : 생산, 유통 등의 방법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
ㅇ 마케팅혁신(Marketing innovation) : 제품의 디자인이나 포장, 제품의 홍보나 가격을 개선하는 것과 병행하여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개발하는 것 (고객과의 소통과 상호작용 등)
ㅇ 조직혁신(Organization innovation) : 새로운 조직의 형태나 운영방식을 창조하는 것
ㅇ 비즈니스모델혁신(Business Model innovation) : 가치획득을 위하여 비즈니스 또는 이익창출의 방법을 바꾸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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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와해성혁신(Disruptive innovation) : 중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
ㅇ 응용혁신(Application innovation) : 현존하는 기술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
ㅇ 경험혁신(Experiential innovation) :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수정, 보완하는 것
ㅇ 구조혁신(Structural innovation) : 산업의 구조를 재구성하는 것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중요성
ㅇ 글로벌화가 진전될수록 세계 경제지형에 변화가 생기고 기술의 변화도 가속
- 시장확대, 국제분업체제의 변화
- 세계경제축의 다원화
- 불확실성과 글로벌 리스크 증대
- 전세계적 에너지 · 자원 불균형 심화
- IT에 이어 BT · NT 등 신기술 개발경쟁 가속
- 기술의 융복합화 및 기술주기 단축으로 불확실성 확대, 새로운 위협요인 발생
- 글로벌 인재 확보 경쟁 심화
ㅇ 경제성장의 둔화
- 산업구조의 변화, 경쟁가속 등으로 갈수록 혁신의 가치가 하락하는 가운데,
특히 유형자산의 가치가 크게 하락
- 인구증가율 하락 및 감소세 지속, 후발국 이점 감소 등의 요인으로
한국경제는 장기적으로 추세적 하락세 전망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ㅇ 기술혁신의 한계
- 기술혁신을 통해 매일 수많은 기술이 새로이 탄생하지만, 사업화 성공비율이
매우 낮은 것이 현실
- 갈수록 기술혁신에 소요되는 비용이 증가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연도별 특허출원 현황(국내)
[ 25년전 ]
반도체 제조 : 3,000만$ 이하
신약 : 5,000만$ 이하
새로운 소비재 : 1,000만$ 이하
[ 현 재 ]
반도체 제조 : 30억$ 이상
신약 : 8억$ 이상
새로운 소비재 : 5,000만$ 이상
단계별 사업화율
사업화착수 매출발생 이익발생
ㅇ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중요성 부각
-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통해 경제적 성과를 극대화하는 노력이 필요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① 음악시장의 구조를 변화시킨 iPod 사례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1. 비즈니스 모델 혁신사례
※ 제품개요 (iPod Classic)
메모리: 160GB
- 동영상(200시간)
음악(40,000곡)
- 사진(25,000장)
컬러LCD
320x240, 6.3cm
Lib. 배터리
오디오: 36시간
- 비디오: 6시간
3.5mm 스테레오 헤드폰잭
(MP3, WAV 등 지원)
잠금스위치
클릭휠
Dock 커넥터-USB 케이블
[ 크기 및 무게 ]
세로: 103.5mm
가로: 61.8mm
두께: 10.5mm
무게: 140g
[ 인터페이스 컴퓨터 요구사항 ]
ㅇ PC (USB 2.0 포트 내장)
- Windows Vista, Windows XP 등
- iTunes 9 이상
ㅇ Mac 컴퓨터 (USB 2.0 포트 내장)
- Mac OS X v10.4.11 이상
- iTunes 9 이상
※ 제품 사용환경
ㅇ 통상의 경우는 멜론, 오디오닷컴 등 음악 전문사이트에서 음원파일을 유료로 구매하여 PC 등으로 다운로드 받은 후, 이를 USB를 통해 MP3 Player로 전송하여 저장
ㅇ Apple의 경우는 PC에 저장 또는 자사의 iTunes Store에서 구매한 음원파일을 iTunes 소프트웨어를 통해 iPod으로 전송하여 저장하거나 iPod의 음원을 PC로 전송하여 재생, 정리할 수 있도록 지원 (무선통신 기능을 갖춘 최근의 제품(iPod Touch 등)은 iTunes Store에서 구매한 음원을 직접 다운로드 가능)
※ 유사제품 비교평가
ㅇ 평가대상 : 세계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89개 제품(27개국별 상위 10개 제품)
ㅇ 평가주체 : 국제소비자연구검사기구 26개국 회원단체 공동실시(미국, 영국, 한국 등)
ㅇ 평가항목 : 음질, 배터리 생명, 편의성, 휴대성, 내구성, 다기능성, 청각 안정성, 사진보기, 비디오 보기
ㅇ 평가결과 : iPod는 음질과 내구성 면에서 우수한 평가, 기타의 부문은 삼성(음질), 거원(다기능성), Creative(휴대성), Archos(편의성)에 뒤짐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종합평가 결과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출처 : www.sobijareport.org, 2008
Sony
(NWZ-A828)
Sony
(NWZ-S718F)
Apple
(iPod Nano 4)
Apple
(iPod Nano 8)
Sony
(NWZ-A729)
Apple
(iPod Nano 4)
SanDisk
(Sansa Fuze)
Philips
(SA2820)
Creative
(Zen)
SanDisk
(Sansa Fuze)
1
2
3
5
6
7
8
※ 제품 판매실적
ㅇ 더 우수한 타사 제품들이 존재함에도 iPod의 판매 수량이 크게 확대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디지털 음악 디바이스 출하량 (백만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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