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음반산업] 디지털음악(MP3, P2P, 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유통, 디지털음악유통)을 통해 본 음반산업의 실태와 음반산업의 문제점 및 음반시장유료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 음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의 특징
1. 사치재적 특성
2. 공공재적 특성
Ⅳ. MP3의 기술배경
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
2. 심리음성학
3. MPEG 오디오 압축
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
Ⅴ.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
1. 온라인 음반주문판매 현황
2.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과 전망
3. MP3 시장을 위한연합과 협력
1) 매디슨 프로젝트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Ⅵ. MP3의 문제점
Ⅶ. 향후 디지털 음악의 전망
Ⅷ. 온라인 음반시장 유료화의 분석 및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mp3는 MPEG 레이어(Layer)3를 의미하는 것으로 MPEG 기술의 오디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동영상과 음향의 압축 및 다중화에 대한 표준화를 위해 구성한 연구그룹으로 현재까지 MPEG1부터 시작하여 점점 증가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표준에 대한 새로운 필요성으로 인해 MPEG2를 거쳐 객체 지향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MPEG4가 발표되었으며 계속 연구가 진행 중이다. MP3는 MPEG의 발전과 함께 시작됐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바이너리 데이터 표준과 디코딩 전송 방식을 기술하고 있다. ISO/MPEG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업계 표준으로 정착됐다. 이 표준은 CCETT(Centre Commund?Etudes de Telecommunications et de Telediffusion), 프랑스의 IRT, 독일 그리고 네덜란드의 필립스가 개발했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비트 스트림 신택스나 디코더 규격을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공개된 아키텍처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규격을 만족시키는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MPEG에 기반을 둔 오디오 시스템은 심리음성학을 이용한 최신 기술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한편으로 디코딩 방식은 거의 동일하지만 인코딩 방식을 업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MPEG 오디오 표준에서는 프레임을 시리얼포트를 통한 바이너리 데이터의 송수신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제조업체에서 만든 시스템이라 해도 MPEG 오디오 파일을 디코딩해서 읽을 수 있다. 오늘날, 효율적인 coding기술에 의한 digital audio data의 cost-effective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sound data의 크기를 줄이는 것(압축)이 제한된 전송속도나 저장용량을 사용하는 application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이 된다. sound data를 압축하지 않을 경우, CD음질인 스테레오일 경우 1초간 나타내기 위해서는
- 참고문헌
-
김용희 : MP3 음악 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 보호문제, 연세대학교 - 1999
김도현 :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2000
문화체육부 :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 1996
문동호 : MP3파일과 지적재산권적 보호, 충남대학교대학원 - 2001
안진호 :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 소리바다(MP3) 문제를 통해 본 음반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저작권을 중심으로)
- [인터넷음악, 디지털음악]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 [사회문제]소리바다의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조사 및 성찰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추세,구조,미디어산업,인터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성공요소,해결과제 분석
- [대학국어소논문]인터넷음반시장의 전망- 벅스뮤직 사례를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