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음반산업] 디지털음악(MP3, P2P, 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유통, 디지털음악유통)을 통해 본 음반산업의 실태와 음반산업의 문제점 및 음반시장유료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음악의 개념

Ⅲ. 음반산업의 특징
1. 사치재적 특성
2. 공공재적 특성

Ⅳ. MP3의 기술배경
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
2. 심리음성학
3. MPEG 오디오 압축
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

Ⅴ.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
1. 온라인 음반주문판매 현황
2. 디지털 음반 유통의 시장현황과 전망
3. MP3 시장을 위한연합과 협력
1) 매디슨 프로젝트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Ⅵ. MP3의 문제점

Ⅶ. 향후 디지털 음악의 전망

Ⅷ. 온라인 음반시장 유료화의 분석 및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mp3는 MPEG 레이어(Layer)3를 의미하는 것으로 MPEG 기술의 오디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동영상과 음향의 압축 및 다중화에 대한 표준화를 위해 구성한 연구그룹으로 현재까지 MPEG1부터 시작하여 점점 증가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표준에 대한 새로운 필요성으로 인해 MPEG2를 거쳐 객체 지향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MPEG4가 발표되었으며 계속 연구가 진행 중이다. MP3는 MPEG의 발전과 함께 시작됐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바이너리 데이터 표준과 디코딩 전송 방식을 기술하고 있다. ISO/MPEG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업계 표준으로 정착됐다. 이 표준은 CCETT(Centre Commund?Etudes de Telecommunications et de Telediffusion), 프랑스의 IRT, 독일 그리고 네덜란드의 필립스가 개발했다. MPEG 오디오 표준은 비트 스트림 신택스나 디코더 규격을 정의하고 있다. 이것은 공개된 아키텍처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규격을 만족시키는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MPEG에 기반을 둔 오디오 시스템은 심리음성학을 이용한 최신 기술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한편으로 디코딩 방식은 거의 동일하지만 인코딩 방식을 업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MPEG 오디오 표준에서는 프레임을 시리얼포트를 통한 바이너리 데이터의 송수신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제조업체에서 만든 시스템이라 해도 MPEG 오디오 파일을 디코딩해서 읽을 수 있다. 오늘날, 효율적인 coding기술에 의한 digital audio data의 cost-effective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sound data의 크기를 줄이는 것(압축)이 제한된 전송속도나 저장용량을 사용하는 application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이 된다. sound data를 압축하지 않을 경우, CD음질인 스테레오일 경우 1초간 나타내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김용희 : MP3 음악 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 보호문제, 연세대학교 - 1999
김도현 :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 2000
문화체육부 :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 1996
문동호 : MP3파일과 지적재산권적 보호, 충남대학교대학원 - 2001
안진호 :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 소리바다(MP3) 문제를 통해 본 음반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저작권을 중심으로)
  • 및 과실추정 규정2) 저작권 침해에 대한 벌칙 강화Ⅷ. MP3 음악파일 공유프로그램Ⅸ. MP3의 문제점 분석Ⅹ. 냅스터를 통해 본 소리바다1. 음반과 음반제작자2. 음반제작자의 권리와 기타 인접권과의 권리관계3. 소리바다와 저작권. 소리바다의 법적 분쟁. 음반산업의 현실 및 문제점1.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부재2. 음반 세제 개혁3. 저작권 관련법 정비 및 처벌법 부재4.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부재5. 낙후된 유통

  • [인터넷음악, 디지털음악]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Ⅰ. 개요Ⅱ.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및 영향1. MP32. 기타1) LiquidAudio2) TwinVQ3) ATRAC34) MPEG25) WMA6) RealAudio G2Ⅲ.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규모2) 주요동향2. 국내 인터넷음악시장Ⅳ. 인터넷음

  • [사회문제]소리바다의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조사 및 성찰
  • 음반산업협회 관계자는 “소리바다 개설 이후 음반사들이 본 손해는 2000억원에 달한다”며 “음악산업을 뿌리째 뒤흔들고 있는 암적 존재인 불법 MP3 사이트들을 막을 첫 단추를 뀄다고 검찰 기소를 높이 평가했다.4. 소리바다의 영향과 소비자 반응1) 음반 시장의 영향우선 소리바다가 음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존재하지 않는다. 음반사들은 음반시장의 불황이 전적으로 소리바다의 영향인 것처럼 과장한다. 역으로 인터넷 이용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추세,구조,미디어산업,인터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성공요소,해결과제 분석
  •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추세, 음악산업(음반산업)의 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과 미디어산업, 음악산업(음반산업)과 인터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성공요소, 음악산업(음반산업)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추세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구조Ⅳ. 음악산업(음반산업)과 미디어산업Ⅴ. 음악산업(음반산업)과 인터넷1. 인터넷을 통한 음악유통 유형1) 전자상거래 음반판매2) Downloaded music2. downloading entrepreneurs1) MP3.com2) EMusic.com

  • [대학국어소논문]인터넷음반시장의 전망- 벅스뮤직 사례를 중심
  • 음반 산업 정의 및 특징 . 1.1.1 인터넷 음반 산업의 정의 지금까지는 음악(음원)을 저장하는 매체로 LP, 자기테이프, CD 등이 사용되어 왔다. 이 중 CD를 제외하고는 모두 아날로그 신호로 되어있어 보존에 문제가 있고, 통신을 통한 음악자료의 전달에도 문제가 있었다. 때문에 인터넷 등 통신 네트워크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요즘 인터넷 음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 음악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화된 음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