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동원F&B “쎈쿡” 현상황과 新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분석
1.1. 내적환경분석
1.1.1. 동원 F&B와 쎈쿡
1.1.2. SWOT 분석
1.2. 외적환경분석
1.2.1. 거시적 환경분석
1.2.2. 5 Forces Model
1.2.3. 경쟁사 분석
★ 환경분석 결론

2. 마케팅 전략
2.1. S.T.P
2.1.1. Segmentation (세분화전략)
2.1.2. Target Marketing (표적시장 선정)
2.1.3. Positioning (포지셔닝)
2.2. 마케팅 전략
★ 현재 동원 F&B가 펼치고 있는 차별화 전략의 문제
★ 100% 현미밥 제품의 마케팅 고려
★ 쎈쿡 발아현미밥(100%/ 50%)
★ 기타 상품에 대한 전략



본문내용
1.1.1. 거시적 환경분석
1.1.1.1. 산업구조분석 : 즉석밥은 특성상 초기 자본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밥은 집에서 갓 지어먹어야 한다’는 주부들의 인식을 변화시킬 정도의 제품력과 품질신뢰 및 특정계층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높아, 기존의 냉동밥이나 레토르트식의 밥보다 품질수준이 높고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즉석밥에 대한 욕구를 잘 충족시킨다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즉석식품 시장이 아직 발전 단계에 있어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상 관계자는 "보통 일본의 생활 방식을 우리나라에서 약 5~10년 정도 시간차를 두고 따라가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 이미 즉석식품이 전통적인 식사 과정을 대신한 상태라는 점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에도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할 정도로 시장의 매력도는 매우 크며, 실재로 현재 즉석밥 시장은 2002~2006년 수량 기준으로 연평균 33.1%라는 높은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한국 식생활의 주식인 쌀의 소비량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기에 기존의 패스트푸드와의 간접적인 경쟁도 고려해야 한다.
1.1.1.2. 경쟁분석 : 1993년 천일식품, 동원 등에서 볶음밥, 필라프 등의 냉동밥도 출시되었었고 1995년에는 비락, 빙그레 역시 레토르트 밥을 선보이기도 하였지만, '밥' 자체의 낮은 품질을 극복하기 힘들었으며 포장과 관련한 문제 및 제품 보관에 있어서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는 힘들었고 대부분의 제품들이 시장 진입에 실패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즉석밥 시장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충분히 시장을 개척하면 선점할 수 있었고, 그 예로는 '햇반'이 대표적이었다.
2002년 5월 농심에서 ‘햅쌀밥’을 출시하여 제일제당의 ‘햇반’이 독점하고 있던 즉석밥 시장에 도전장을 내놓았다. 농심은 이를 위해 110억원을 투자해 생산 라인을 설치했으며 TV 등 각종 매체를 통해 ‘햅쌀밥’을 알리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농심측은 2003년 약 80백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2005년까지 5백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우는 등 ‘햇반’의 독주를 막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했다. 이후 오뚜기에서도 즉석밥을 출시했으며, 2006년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CJ 66%, 농심 22%, 오뚜기 12% 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전략/기획/마케팅/신입)15.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7.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8.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9.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20. 자기소개서(생산/노무/고졸/신입)2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22. 자기소개서(안내데스크/경력)23. 자기소개서(영업/사료영업/영업관리/경력)24. 자기소개서(영업/중국해외영업/신입)25. 자기소개서(영업관리/마케팅/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전략/기획/마케팅/신입)15.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7.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8.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9.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20. 자기소개서(생산/노무/고졸/신입)2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22. 자기소개서(안내데스크/경력)23. 자기소개서(영업/사료영업/영업관리/경력)24. 자기소개서(영업/중국해외영업/신입)25. 자기소개서(영업관리/마케팅/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마케팅41 란 재고투자액에 의한 이익이 얼마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GMROI .를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GMROI투자이익률평균재고자산투자이익률매출액매출액평균재고자산매출액 이익률 재고자산 회전율42 비주얼 머천다이징 의 구성요소는 (VMD Visual MerchanDising) VP(Visual :Presentation),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 IP(Item 로 구 Presentation)분된다.43 과학적 관리론은 작업 특히 블루 칼라의 일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하 ,는 것이었다 이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마케팅 기업은 불황일수록 고객을 한 사람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게 마련이다. 이런 마케팅 전략 가운데 하나로 나온 BOGO는 물건을 하나 사면 하나를 덤으로 준다(Buy One Get One free) 머리글자다. 불황으로 공짜 제공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아예 마케팅 용어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관련기사 美캔자스 GM대리점 “새차 사면 덤으로 한대 더”20.Contra-sexual(역성화) 영국의 미래학 연구소에 의해 생겨난 말로 전통적인 여

  • [창조의 심리학]최종 요약정리본
  • 전략, 매장 디스플레이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본사에서 관리하는 수직 통합 체제.페라가모의 리더십§자기 일을 철저하게 즐김§최고의 구두를 만들겠다 는 비전의 구체화§이태리, 미국, 그리고 유럽의 절묘한 결합 : 글로벌 마인드§일의 품질과 사고의 품질 결합§창조 및 혁신적 사고에 친숙함§팀 빌딩과 조직개발을 통한 과학적인 경영전략§끊임없는 연구와 개발 그리고 적절한 투자나를 명품 브랜드로 개발하라.§나의 이미지를 창조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