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 구성과 조직문화의 특성 및 조직문화의 기능, 유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직문화의 개념
Ⅱ. 조직문화의 구성
Ⅲ. 조직문화의 특성
Ⅳ. 조직문화의 기능
Ⅴ. 조직문화의 유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해서 버거(Berger & Luckman, 1966)는 ꡒ조직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에 의하여 끊임없이 창조되고 재구성되는 인간 상호 작용의 형성 메카니즘인 동시에 인간 상호 작용의 결과적 산물로서의 사회적 실체ꡓ라 하고 딜(Deal & Kennedy,1982)은 ꡒ조직문화는 다양한 조직체 상황하에서 구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를 명시해 주는 지침으로서 조직을 통합시켜주는 응집요소ꡓ라 하였다. 제링크(Jelink,1983)는 ꡒ조직의 신화, 패러다임, 공유의 의미체계, 그리고 고유의 언어체계로서 조직체 상황에서 조직구성원들의 가치판단의 틀이 되는 것ꡓ이라 하고 쉐인(Schein,1983)은 조직문화는 ꡒ조직체 또는 집단이 내외 환경에 적응하고 통합하는 과정에 작용하는 기본전제로서, 조직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근본요소로서 기본전제는 조직구성원 모두가 조직체에서 상황을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에 유효한 사고방식, 지각방식, 문제접근방식, 그리고 분석방법 등으로 이용되고, 조직에 적응하도록 하는 사회화 과정에 사용된다ꡓ고 하였다. 데니슨(Denison,1989)은 ꡒ조직의 핵심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가치, 신념, 행동방식ꡓ으로 페티그루(Pettigrew,1979)는 ꡒ상징, 언어, 이념, 신념, 의식, 전통 등의 조직체개념의 총체적 근원ꡓ, 브롬스(Broms & Gahmberg,1983)는 ꡒ구성원들의 이미지체계에 작용하여 조직체의 이미지로서 구체화되어 있는 조직의 가치체계ꡓ로 정의하였다. 최근의 킬만(Kilmann)은 조직문화를 ꡒ작업집단의 규범, 관계, 의식, 일화 등에 의하여 명시되는 조직구성원들의 집합적 의지ꡓ라 하고 쿠크(Cooke & Rousseau)는 ꡒ조직체의 구
- 참고문헌
-
○ 강종건(1991) / 조직문화의 변혁과 CI / 호서대학교
○ 강흥구(2001) / 조직문화가 의료사회사업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 박노윤(1991) / 조직문화유형과 관련변수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인덕(1986) / 한국 기업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특성간의 관계성 연구 /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성규탁(1991) / 사회복지행정론 / 서울 : 법문사
○ 이명재(1995) /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의 관계 / 상명여대 사회과학연구
○ 이재진(1999) / 조직문화의 인식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분석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학종(1991) /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연구 / 세경사
○ 최창현(1995) / 조직사회학 /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