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CJ몰의 고객만족 경영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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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4.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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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 경영을 하는 CJ몰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A+ 받았습니다.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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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객만족이란?
2.CJ몰의 고객만족 경영사례 연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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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으로 보면 이전에는 상품의 물질적인 가치로서의 품질, 기능, 가격 등의 비중이 컸고 상품의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면 고객은 그것으로 만족하였다. 그러나 풍요로운 시대가 되고 고객은 그것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게 되고 상품의 정신적 가치로서의 디자인, 사용용도, 사용의 용이성, 배려 등을 중시하게 되었다. 고객은 자신들의 만족을 위해서라만 기꺼이 높은 가격이라도 서슴치 않고 상품을 구매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마음의 시대로 전진됨에 따라 상품 그것만이 아니고 구매시점의 점포의 분위기, 판매원의 접객이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점차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으로서는 판매방법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쾌적한 판매방법을 택하지 않으면 고객이 만족하지 않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수요와 공급에서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게 됨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선택권이 넓어졌기 때문에 고객은 "다다익선(多多益善)" 이라는 마인드를 갖고 상품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이제 상품의 측면에서는 그다지 차이가 없게 되었기 때문에 판매시점의 서비스의 차이가 기업의 우열을 결정하게 되었다. 고객만족의 비중이 상품에서 서비스로 이행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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