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애플(APPLE)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APPLE의 강점
3. APPLE의 약점
4. 실패요인분석
5. 외부환경분석
6. 내부환경분석
7. 경영성공전략
8. 현재의 APPLE
9. 향후 전망
본문내용
도전정신을 중시하는 새로움을 추구
“Change the World by brining computer to masses”
경쟁업체보다 자유주의적이고 탈 조직적인 기업문화 → ‘Apple Campus’
1976년 스티브잡과 스티즌워즈니악에 의해 설립
1978년 Apple2의 출시 – 플라스틱케이스, 컬러 그래픽
1980년 전세계 PC시장의 15%이상을 차지
1981년 IBM이 시장에 진출한 이후 Intel, MS 등과의 협력 하에 시장 장악
1984년 5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친 야심작 Macintosh를 출시
1985년 새로운 CEO John Sculley가 등장
1993년 Spindler로 교체
1996년 Jobs가 운영하는 NEXT를 인수한 애플에서 CEO로서 기적을 일구어냄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IEEE 1394(firewire) 인터페이스를 이미 도입.
인터페이스를 모든 기기에 제공함으로써 업계표준의 하드웨어를 구축
애플의 가장 큰 장점 - 디지털 허브를 위해 준비된 하드웨어 공급
Apple의 HW, SW closed system, Motorola(제한적) Intel(마이크로프로세서), MS의 독주
이에 비해 Apple은 거의 모든 HW, SW를 직접 제작→경쟁사에 비해 공급자 교섭력이 매우 낮았음
Intel, Dell, Compaq, HP 등의 업체들과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운영체제 등으로 강력한 경쟁이 이루어 지고 있음 (현재로 오면서, Closed system인 애플이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ICON 스티브잡스」| 제프리영, 윌리엄사이먼 지음| 민음사
「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류기영 지음 |아이세움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장세진 지음 | 박영사
「전략경영」| 이장우 지음 | 법문사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 김국태 | LG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sydney1***
    (2008.06.05 11:18:33)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애플컴퓨터 전략과 분석
  •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 실천능력의 확보 가 가능할 때 그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다. Apple社의 사례를 통해 Apple이 컴퓨터 산업 환경의 변화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했으며, 그 실패와 성공의 요인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Apple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Apple의 전략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예상해 보고자 한다. 초창기 Apple은 우수한 성능의 상품과 혁신적이며 새로운 조류를 창조해내며 성공의 신

  • 슈퍼 추종자(Super Fast Follower) 전략
  • 경영 시대에도 슈퍼 추종자 전략은 여전히 유력한 전략대안모든 기업이 창조만을 추구할 수는 없음ㆍ창조는 벤처의 역할에 더 가깝고, 글로벌 기업이 이를 현실화시킬 때보다 효율적ㆍ글로벌 기업은 선발자로서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성을높이기 위해서는 추종자 전략도 중요한 대안- 창조자가 개척한 길을 보다 대중화시킴으로써 더 많은 고객에게혜택이 돌아감ㆍ선발자, 추종자 등이 공존할 때 기업 생태계와 소비자 생태계가 건강해

  • 스티브잡스가 이끄는 무적 디지털 기업 애플의 성공경영 전략
  • 애플의 아이폰과 앱스토어가 모바일 산업에 미친 영향Ⅶ. 경쟁상황과 Next 애플1. 플랫폼 경쟁의 본격화2. 주요사업자의 모바일 마켓플레이스 전략3. 애플의 베타적인 비즈니스 모델4. 디자인 중시경영 DNA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애플은 혁신적인 사고방식으로 미래를 창조해냈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과거 애플은 자신의 스마트함을 믿고 혼자 컴퓨터의 모든 것을 통제하려 했던 기업이었다. 이런 방식은 때론 성공을 가져왔지만

  • [전략경영] 애컴퓨터사례연구
  • 성공의 추동력이 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우리 모두는 미래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애플 사례 연구THINK DIFFERENT!목 차1. Summary2. IBM진입 당시 Apple의 전략적 상황 분석 2-1. 외부환경 분석2-2. 내부자원능력 분석3. Apple CEO 전략적 리더쉽과 경쟁전략 분석3-1. John Sculley3-2. Spindler3-3. Amelio4. Steve Jobs 복귀 이후의 전략 분석4-1. 취임초기의 성공 전략 분석5. Apple社의 전망5-1. 2000년 전략적 상황 분석5-2. 2001년 전략적 상황 분석 5-3. 애플의 미래

  •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중요성,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기본모델,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성공요인,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평가모형,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인적자원관리,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사례 분석
  • 혁신2) 고유기술보편화3) 업무처리속도혁신4) 의사소통/협동증진5) 업무일관화/통합화5. 정보화수준 평가모형의 활용Ⅵ.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인적자원관리Ⅶ. 기업IT화(기업정보화)의 사례1. 휴렛패커드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5) HP와 DEC의 비교2.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1) 경영전략2) 내부조직3) 인사관리4) 지역내 네트워크5) 선과 아폴로의 비교6) 선의 부진을 어떻게 볼 것인가3. 애플1) 경영전략2) 내부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