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소니 vaio의 성공비결과 불안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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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 욕구의 충족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발 빠르게 제공

입소문을 불러온 VAIO만의 디자인 파워

VAIO의 전성시대는 끝났다?

애프터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입소문의 확산

디자인 파워의 약화

소니 VAIO의 부활을 꿈꾸며
본문내용
소니 하면 뭐가 떠오르는가? 워크맨, 캠코더, 텔레비전, 그리고 홈시어터까지. 소니는 자타공인 AV 기기의 왕자다. 그럼 이런 AV 기기의 왕자 소니가 VAIO 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전까지 PC 시장에서 몇 번이나 실패했는지 아는가? 한 번? 두 번? 아니면 세 번?

다 틀렸다. 1996년 VAIO 제품을 출시하기 전까지 소니는 PC 사업에서 무려 네 번의 실패를 맛보아야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니가 VAIO 제품을 내놓았으니 1996년 당시만 해도 이 브랜드의 성공을 점치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하지만 소니는 마침내 VAIO를 월드 클래스 브랜드로 도약시키는 데 성공했고, 이에 고무되어 2000년 9월에는 국내 PC 시장에도 정식으로 진출하였다.

소비자 욕구의 충족

2000년 9월 소니에서 선보인 VAIO 노트북은 기존의 제품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탁월한 제품이었다. 당시 국내의 많은 노트북들은 커다란 차별성을 발견하기 어려운 평범한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며, 외관상으로도 획일적인 디자인을 답습해오고 있었다. 따라서 뛰어나고 차별화된 기능, 눈에 확 띄는 디자인으로 무장한 VAIO 노트북은 새로운 스타일의 컴퓨터를 원하고 있던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다.

이러한 제품 혁신은 ‘디자인 센터’라는 별도의 외부 조직을 통해 상품 기획을 주도한 것에서 기인한 바 크다. 소니는 VAIO 브랜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PC의 창조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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