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협상] 미국산 쇠고기 협상 타결이 주는 의미와 향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미국산 쇠고기 협상이 주는 의미와 국민건강주권과 검역주권적 측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과제에 대한 세밀한 분석보고서입니다. 많은 활용바라며 참고로 자료 평가에서 a+를 수상한자료입니다.
- 목차
-
Ⅰ. 글로벌 시대와 국민건강
Ⅱ. 미국과의 쇠고기협상 타결의 의의
Ⅲ. 쇠고기협상의 문제점
1. 국민건강 주권적 측면
2. 국민검역 주권적 측면
Ⅳ. 쇠고기 협상 이후의 해결과제
- 본문내용
-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오늘 여기는 과거의 개념과는 매우 다른 공간과 시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며 국가를 초월하여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글로벌화로 요야할 수 있는 변화의 물결이 국가 간에 첩첩이 쌓여 있던 다양한 장벽들을 세계적 기구의 출범을 통하여 장벽을 허물기도 하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이버 공간의 출현과 인터넷이라는 참여와 공유의 촉진제가 이러한 장벽들을 완전히 허물어버리고 있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여기 좁은 공간에서도 지구 저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과 사고들이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있다. 바로 과거와 같은 경계의 벽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글로벌화의 심화는 국가라는 전통적 의미가 갖는 국경이나 일정한 장벽들을 상당한 부분에서 밀어버리고 있다. 심지어 일정한 부분에서는 더 이상 경계가 없는 부분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글로벌 시대가 주는 다양한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변화가 가져다 준 현상에는 긍정적인 측면이나 부정적인 측면들이 동시에 혼재하고 있다. 글로벌화의 진전은 먼저 인류의 삶에 다양한 분야에서 풍요로움과 실시간의 정보 공유나 국가 간의 장벽을 허물어 버림으로써 그간 이러한 요소들이 초래한 비용적 측면을 불식시키고 그러한 비용적 부담적 측면이 사라짐으로 인하여 삶의 여유를 느끼게 한 측면들이 많다. 이러한 가장 대표적인 예가 다양한 의미의 국가별 산업 보호를 위한 관세제도의 철폐나 이러한 장벽을 일정한 지역에서 블록을 형성하여 자유무역을 하는 현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효과는 글로벌 경제 전반에 있어서는 매우 획기적인 가격경쟁력을 부여한다든가 아니면 이러한 효과로 인하여 지역 내의 사람들은 그만한 가격 부담을 덜 수 있었으며 그만큼 효용의 증대를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글로벌 국제 사회의 출현은 이러한 효용적 측면의 의미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블록 간의 경쟁의 심화로 인한 갈등으로 인한 마찰의 심화나 지역 간의 기후와 풍토 등의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자연환경의 파괴나 질병 등의 확산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참고문헌
-
미쇠고기 ‘인터넷 민란’…무효화 서명운동 하루만에 12만명 참여 경향신문 경제
與 “한·미 FTA 연내비준 무산 우려” 국민일보 정치
[취재여록] 대통령 홈피 맞아? 한국경제 칼럼
쇠고기 협상의 진행과 쟁점,그리고 전망 [산업경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ㆍ 최양부
U.R 쇠고기 협상의 종장(終章)은 패권(覇權) [축산학] 한국낙농육우협회 ㆍ 황영구
경제학 프레임(세상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 이근우 | 웅진윙스
한.미 쇠고기 협상개시 [경제일반] 농림부 축산국 가축방역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