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관리론] `리콜리스 껌` 광고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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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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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황분석
(1) 시장 상황
(2) 경쟁분석
(3) 제품 분석
(4) 소비자 분석
2. 광고전략
(1) 목표 설정
(2) Taget
(3) 광고 컨셉 결정
4. 매체 전략
- 본문내용
-
(2) 경쟁분석
1. 롯데제과 :
「자일리톨 에프」 껌을 선보였고, 시판 2개월이 된 두달 동안 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70년대초 부터「껌왕국」으로 군림 해 온 롯데제과의 주력 제품 「주시후레시」「스피아민트」「후레시민트」가 올리는 한달 평균 매출 20억원에 비춰도 손색없는 실적인 셈이다. 500원으로 껌으로는 비싼 축에 속했지만, 기존의 단순한 무설탕 차원을 넘어 충치의 원인균인 무탄스균을 억제시킨다는 점이 효과를 봤다. 96년 DHA가 함유된「브레인」「DHA 큐」등의 껌이 500원으로 시도했다가, 자일리톨 껌의 호조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브레인이나 DHA큐의 소비층은 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일부 계층에 한정되 지만, 충치 예방 껌은 소비 대상이 넓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당 성분을 완전히 제거한 제로껌을 내놓고 충치 예방껌의 대열에 들어갔다.
2. 해태제과 :
롯데가 치고 나가자 한달 뒤 해태제과에서 「자일리톨 큐」를 내놓아 이제는 「자일리톨」 껌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기도 했다. 해태 측은 한달만에 6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해태제과는 지난 94년에 충치 예방 껌 덴티큐를 내놓으면서 껌시장에 기능성물결을 일으켰다. 동양에서는 처음으로 치아 신뢰마크를 획득한 이 껌을 시발로 해태제과는 지금까지 6종류이상의 기능성껌을 시판했다. 덴티큐의 후속제품으로 닥터크린을 내놓은데 이어 입냄새를 제거하는 에티켓민트그린, 피부미용에 좋다는 에티켓민트실크, 또 다른 충치 예방 껌인 자일리톨큐를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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