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데밍 14개 조항에 대한 현대적 의미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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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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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본문
1. Improve constantly and forever the system of production and service, to improve quality and productivity, and thus constantly decrease costs.
[해설] [현대이론] DW(데이터웨어하우스)
2. Institute training on the job
[해설] [현대이론] 사내대학
3. Institute leadership. The aim of supervision should be to help people to do a better job.
[해설] [현대이론] 컬러리더십
4. Drive out fear, so that everyone may work effectively.
[해설] [현대이론] 타운미팅
5. Break down barriers between departments. People in research, design, sales, and production must work as a team.
[해설] [현대이론] 장벽 없는 조직 (Boundarylessness)
6. Eliminate slogans and exhortations, and targets for the workforce asking for zero defects and new levels of productivity. Such exhortations only create adversarial relationships, as the bulk of the causes of low quality and productivity belong to the system and thus lie beyond the power of the workforce.
[해설] [현대이론] 와이가야
7. Eliminate work standards (quotas) and management by objective (numerical goals).
[해설] [현대이론] 멘토형 리더십
8. Remove barriers that rob the worker of his right to joy of workmanship. The responsibility of supervisors must be changed from sheer numbers to quality. This means abolishment of annual merit rating and of management by objective.
[해설] [현대이론] 고래반응(Whale Done response)
9. Institute a vigorous program of education and self-improvement.
[해설] [현대이론] 블렌디드 러닝
10. Put everybody in the company to work to accomplish the transformation. The transformation is everybody's job.
[해설] [현대이론] 아메바 경영
Ⅲ.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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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건, 설교, 현장목표치를 없애라.
혼다의 와이가야 혼다는 제품과 기술개발의 중심에 인간이 있다고 늘 강조한다. 사람에게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제품 개발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인간존중의 정신은 혼다의 기업문화, 또 혼다 사람들의 일상활동에 고스란히 베어 있다. 대학졸업 후 곧바로 혼다에 입사해 23년째 몸담고 있다는 이마자토 야스히로 혼다코리아 이사는 “혼다에서 일하면 인간존중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나아가 그 이념을 구현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그는 독특한 혼다 기업문화의 하나로 ‘와이가야’를 소개했다. 시끌벅적하게 떠든다는 일본말 의성어인 ‘와이와이, 가야가야’에서 나온 용어이다. 혼다의 공장이나 사무실에서는 어디를 가나 몇 사람이 모여서 서로 떠들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사소한 문제라도 토론을 벌여 함께 풀어나간다는 게 ‘와이가야’ 문화이다. 혼다 사람들은 ‘사회적 존재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생산, 판매, 서비스 현장에서 시끌벅적 떠들면서 일한다. “이렇게 자유로운 분위기, 개인의 창의성이 존중되는 문화를 바탕으로 혼다의 힘이 결집된다”고 이마자토 이사는 설명했다. 혼다는 1948년 자전거에 보조엔진을 달아 사업을 시작한 뒤, 모터사이클과 모터보트, 자동차에 이어 걸어다니는 로봇과 제트항공기 시작품에 이르기까지 ‘움직이는 모든 것을 만들기’를 업으로 삼는 기업이다. 일본 자동차업계에선 후발주자이면서도 ‘남 따라하기’가 아니라 고집스럽게 독자적인 제품과 기술개발로 승부를 거는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미국 대기환경보전법을 처음으로 충족한 자동차엔진, 미끄럼방지 제동장치(ABS), 동승자 에어백시스템 등 혼다에는 ‘세계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제품과 기술들이 수두룩하다. 독자기술에 대한 혼다의 집념은 2004년 연구개발비가 4677억엔(현재 환율기준 4조2654억원)으로 전체 매출 8조2601억엔(약 78조9천억원)의 6%에 이르는데서 잘 드러난다. 전세계 연구개발 인력도 1만3천여명으로 전체 인력의 10%나 차지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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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BM.com/software
안철수 연구소-CEO Report
컬러리더십(미래는 색깔있는 리더가 주도한다) / 더난출판 / 신완선 교수
KAIST 경영학 카페
www.ge.com/korea
혼다디자인 경영 / 휴먼앤북스 / 이와쿠라 신야 등
네이버 까페 ‘E-biz 전략’의 이영훈 연구위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21세기 북스 / 켄 블랜차드, 타드 라시나크, 처크 톰킨스, 짐 발라드
디지털타임스 2003년 8월 29일 기사
아메바 경영 / 한송출판사 / 미야히로시
모방에서 혁신으로 / 시그마인사이트컴/ 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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