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간관계관리, 스트레스관리] 인간관계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6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전략적간호관리 1.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보건의료조직의 특성 전략적간호관리 2.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전략적간호관리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 [2020 전략적 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
- [전략적 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2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
-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전략적간호관리,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전략적간호관리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용으로 만든것입니다.
거의 모든 내용이 다 있습니다.
특별히 따로 편집안하셔도 잘 편집돼 있습니다.
일단 받아보세요.
- 목차
-
1.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의 중요성
2. 인간관계 관리
(1) 정 의
(2) 발전과정
(3)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4) 직장불만족 욕구 좌절 갈등 긴장
(5) 욕구불만족에 대한 적응방법
(6) 호손 실험(인간관계론)
(7) 호손실험의 결과
(8) 인간관계관리의 여러제도
(9) 결론
3. 스트레스 관리
(1) 개념
(2)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3) 스트레스의 발생요인
(4) 스트레스의 결과
(5) 스트레스 관리
(6) 자가검진방법
(7) 결론
- 본문내용
-
■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의 중요성
○ 현대사회에서는 인간관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 전역에서 특정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한 협동과 능률 증진을 위한 생산 및 작업상의 만족 등의 근본 목적을 여하히 해결하며 목표 지향적인 협동체계를 확립하느냐하는 근본적인 목적 때문에 대단히 중요시되고 있다.
○ 특히 일본과 같은 나라의 기업들은 인간관계를 중시하고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시아의 기업에서는 인간을 존중하는 경영, 즉 인화(人和)의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과 대만에서는 일본보다 더욱 그러한데, 이는 인간관계를 소극적인 의미에서의ꡐ불만요인ꡑ으로서가 아니라ꡐ만족요인ꡑ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들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외국, 특히 미국에서보다 인간관계가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조직내의 구성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또 이로 인하여 야기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은 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향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장애요소가 된다.
○ 기업의 경영자들이 스트레스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멀리 내다보지 않아도 결코 헛된 투자는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스트레스의 가장 일차적인 희생자들이 바로 그들 자신이기 때문이다.
■ 인간관계 관리의 정의
○ 인간관계라는 말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것이며, 그것은 다른 사람과의 화합을 원만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과의 더욱 좋은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내용을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 이것은 소극적인 의미인 것이고 좀더 적극적인 방법은 일정한 집단내에서 진실한 「 Humanism 」에 기초를 두고 집단의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기술, 관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이것은 오직 현실의 인간상호관계만을 국한시켜서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집단을 올바르고 「 Humanistic 」하게 취급하는 과학이고 그 위에 목표지향적인 협동관계와 협동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 첫 인상( 印象 ) 형성
● 인간관계 발전의 첫 번째 단계는 최초의 대면 후 각자가 가지는 상대방의 첫 인상에 대한 호감의 정도로서, 호감의 정도가 높으면 상호간의 인간관계가 다음 단계로 발전되는 반면, 호감의 정도가 낮으면 양자간의 인간관계는 단절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