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영세자영업자의 현황과 정책적 지원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서론
Ⅱ. 영세자영업자의 현황 및 특징
1. 영세자영업자의 현황
2. 영세자영업자의 특징
Ⅲ. 영세자영업자의 정책적 지원방안
1. 경쟁력을 높이는 창업환경 마련
2. 선별적 금융지원
3. 조세 및 준조세 제도의 개선
4. 건전한 영세자영업자 육성을 위한 구조조정 지원
5. 한계자영업자에 대한 취업 및 사업전환 지원
6. 자영업자 특성별 맞춤식 지원책 마련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우리경제는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경기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서비스산업 중심인 자영업자의 경영환경은 내수경기의 침체로 인해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소비가 회복되더라도 자영업자의 경영환경은 쉽게 개선될 것 같지는 않다. 대형 할인점의 등장, 디지털 문화의 확산 등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변하고 있고, 동종업종의 과밀화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는 등 서비스산업내 구조변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생계형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규모 자영업자의 경영실태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외환위기 이후 생계형 창업이 대거 늘면서 자영업이 많이 밀집한 음식․숙박업, 소매업 등 일부 업종에서 공급과잉을 불러와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영세자영업자들의 상당수가 최저생계비에도 못미치는 소득수준에다 부채비율 또한 높은 수준이어서 저소득계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우리경제에서 자영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경제발전과정에서 고용창출의 긍정적 기능을 담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자영업자들은 정책적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다. 그나마 자영업과 관련된 대책들은 실업자의 창업을 지원하는 수준이었다.
이제 국민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 효율적인 기능을 담당할 자영업자들의 육성은 불가피하다. 유망한 자영업자들은 서비스산업 구조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규모 자영업자들에 대해서는 사회안정과 자영업 시장 정착을 위한 특별지원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자영업 부문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감안하여 건전한 자영업자들이 뿌리내리도록 자영업자의 특성별로 적합한 정책수단을 개발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통서비스 시장개방의 이익과 과제 -국내 소매업의 구조조정을 중심으로”, 2004
전원재, “유통시장의 개방에 따른 신규소매업태 설정방향과 대응 전략”, 대한상공회의소, 2006
중소기업청, “영세자영업자 대책”, 2005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외, “영세 자영업자 대책”, 2005
통계청, 「2003 사업체기초통계조사 보고서」, 각년도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각년도
통계청, 「산업활동동향」, 「서비스업활동동향」, 각년도
OECD, Labour Market Statistics, 2004.7
자료평가
- 너무 오래된 자료입니다. 가치가 없습니다.
- ky9***
(2008.10.15 22:49: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