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보상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보상전략
(1) 보상(Compensation)의 의의
(2) 보상의 중요성
2. 임금관리
(1) 임금의 의의
(2) 임금의 중요성
(3) 임금관리의 목적
(4) 임금관리의 역할
3. 임금믹스(Pay mix, Wage mix)
4. 직무평가
5. 임금구조
6. 임금이론
(1)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2)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3) 임금불만 모형
(4) 임금만족 모형
7. 성과급
8. 복리후생관리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제도의 종류
(3) 복리후생제도의 운영
(4) 복리후생관리의 원칙
(5) 복리후생프로그램의 설계 고려사항
(6)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7) 복리후생관리의 유의점
사례 - CJ푸드빌(주)
III. 결론 - 보상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본문내용
-
Ι. 서론
보상관리는 조직체가 자체의 전략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수단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보상은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조직체가 원하는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보상은 조직체 전체비용 중에서 경제적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구성원에게도 보상은 그의 경제적 소득과 생활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그의 지위와 조직체에서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보상은 구성원의 태도와 동기부여 등 그의 조직체와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보상은 조직체와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따라서 조직체는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보상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보상의 의의와 보상관리를 이루는 임금관리와 복리후생관리를 자세히 알아보고, 효과적인 보상관리가 어떤 식으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례를 덧붙여 조사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사이트
http://www.naver.com
http://www.cj.net/
http://www.cj.co.kr/
※ 도서 및 논문
<신 인사관리론>, 이원우 지음, 삼영사(2005)
<성공하는 성과급은 시작부터 다르다>, 타카하시 슌스케 지음, 정택진․함형기 감수, 도서출판 무한(2000)
<인정과 보상의 기술>, 브레이튼 보웬 지음, 유한익 옮김, 지식공장소(2003)
<임금관리 이론과 실제>, 박준성, 명경사
<한국기업의 성과급제도 현황, 효과 및 개선방안>,김성수, 집문당
<임금만족에 대한 이론적 탐색> 양진환, 강남대학교 논문집 36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