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생활시설 지적 장애인의 가족관계의 기능 강화를 통한 자립생활능력의 증진과 사회통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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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업명
성인기(20세~60세) 생활시설 지적 장애인의 가족관계의 기능 강화를 통한 자립생활능력의 증진과 사회통합 프로그램
2. 사업의 개요
성인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된 시기로, 주체성을 가지고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기실현을 기반으로 한 직업을 선택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이다.
에릭슨은 성인기를 친밀감과 단절감 대 고립감의 시기로 보았으며, 성인기는 직업선택, 결혼 등의 사회적 활동 범위를 확대하여 이성 관계를 비롯한 가족관계로의 대인관계 범위를 넓혀 감에 따라 친밀감과 고립감을 지속적으로 성취·확대·재생산해 나간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성인기는 친밀한 관계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가족관계 형성으로 이동하지만, 실제 장애를 가진 성인은 그들의 가족들과 그들 스스로 현실적으로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음에 따라 재활원이나 요양원과 같은 큰 시설에 위탁되어 가족들과 떨어져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배우자 선택과 안정된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하여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직장은 갖고 직업을 수행하며 동료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성인으로서 사회적 의무를 다해야 하며 스스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성공적인 성인기 발달과업의 삶을 맞이하기 위해 직업과 교육적 기회, 지역자원, 과학기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통한 성인기 장애인의 독립적인 생활능력의 증진과 더불어 그들의 가족기능의 강화를 통해 안정된 주거환경과 인식제고, 사회적응 그리고 사회통합을 도모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생활시설 성인 장애인의 경우 가족이 없거나, 대부분 가족들로부터 떨어져 시설에 위탁되어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에 따라, 성인기 발달과업의 적절한 수행은 물론이거니와 그들이 사회성원으로서 역할 실행의 긍정적인 인식제고, 사회적응 나아가 사회통합에 어려움을 지닐 수 있음에 따라 생활시설 성인 지적장애인들의 가족기능 강화를 중점으로 그들의 자립생활능력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사회통합을 위함이다.
성인장애인들은 현실적으로 그들의 욕구충족을 위해 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육과 같은 의무교육 외의 적절한 교육을 통한 자립생활과 직업의 기회를 얻지 못해 왔다. 이로써 장애청소년들의 대부분은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하지 못해 자립하지 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위해 적절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자원을 활용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인의 자활적인 존립을 위해 직업교육 프로그램과 컴퓨터 인터넷과 같은 정보화 교육이 지원되어야 하며, 사회에 소외되지 않도록 일상생활훈련, 사회성훈련, 지역사회적응훈련, 직업생활훈련, 성교육, 여가활동 등 지역 내 다양하고 지속적인 사회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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