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xSigma 6시그마 도입과 활용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1-2. 6σ의 등장배경제품 검사QC통계적공정관리사내 표준화SPC고객지향의품질 활동사후봉사고객만족의신제품 연구QAISO9000최고 경영자의품질방침과학적 관리기법의 활용품질문화의혁신TQM최고 경영자의역할프로세스 혁신비제조 부분혁신고급 통계적용6시그마 경영SQCTQCIT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 현재1. 6 시그마의 개요1-2-2. 기존품질운동 과의 비교 적용범위추진방법개선기법품질수준
- [생산관리] 식스 시그마 품질 - 현대 모비스
품질관리의 범위를 확대시킨 품질관리경영(TQM)도 나타났지만 그 범위도 부분적일 뿐 만 아니라 Bottom-Up방식의 전개이다 보니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효과도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식스 시그마는 Top-Down방식을 취함에 따라 경영능력이 검증된 최고 경영자 및 식스 시그마 전문인력들이 뚜렷한 목표를 향해 강한 추진력을 동원함으로써 시간도 절약되고 전사적인 효과도 나타낸다.셋째, 업무의 통합적 개선이다. 기존의 품질관리경영(TQM)이 개별
- [조직관리][조직]조직관리의 정의, 조직관리의 유형, 조직관리의 구조이해, 조직관리의 경영자(경영인) 역할,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조직관리의 MBO(목표관리기술), 향후 조직관리의 방향 분석
조직관리의 정의, 조직관리의 유형, 조직관리의 구조이해, 조직관리의 경영자(경영인) 역할,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조직관리의 MBO(목표관리기술), 향후 조직관리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조직관리의 정의1. 관리의 어원2. 여러 학자의 정의1) Drucker(드리커)2) Godon(고든)3) Hersey & blanchard(허시와 블렌차드)Ⅲ. 조직관리의 유형1. Team 조직1) 팀조직의 개념2) 팀제의 운영3) 팀제 열풍의 원인과 목적4) 팀제의 유형2. Network 조직1) Networking
- [원가관리론] TQM & QC
품질관리 운동으로 이어짐으로써 사회적인 연계성이 더욱 강한 품질개념으로 전개되었다.TQM은 운영, 제품,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 종업원의 체계적 노력을 말한다. 단순히 제품기능의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뜻하는 것으로,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TQM은 프로세스(process)를 평가하기 위해 분석하며,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구한다. 또
- six sigma(식스시그마)에 대하여
경영자가 경계해야 할 사항☞우리회사는 다르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6시그마 결과에 대한 막연한 기대만으로 품질부서에 도입과 추진만 지시한다.☞6시그마 도입효과를 빠른시간내에 보려고 한다☞교육에 대한 투자는 낭비이다라는 사고.☞경영 개선 효과를 이루어도 보상이 없다.☞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팀에 권한위임이 없다.2)실무자가 경계해야 할 사항☞추가업무만 배가되어 의욕이 없다☞제품 또는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은 시그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