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계열화의 의의와 형태, 기업계열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28 / 2020.01.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기업계열화의 의의

II. 기업계열화의 형태
1. 수직적 계열화
2. 수평적 계열화
3. 분기적 계열화
4. 복합적 계열화
5. 사행적 계열화

III. 기업계열화의 효과
1. 대기업 측의 이점
2. 계열화 산하의 중소기업 측의 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기업계열화의 형태

기업계열화의 기술적 조직관련 형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수직적 계열화(vertical integration)

이종생산단계에 종사하는 각 기업을 계열화하는 것을 말하며, 예컨대 방적회사가 직물 ․ 나염 ․ 봉제회사를 계열화하는 경우와 같다.

2. 수평적 계열화(horizontal integration)

동일공정단계에 종사하는 각 기업을 계열화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같은 기계제조회사가 수평적으로 계열화함으로써 생산품종의 전문화와 시장분야의 전문화를 이루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 M&A를 통한 성장과 사업구조 조정 전략
  • 효과를 기대하는 이랜드이랜드는 올 하반기 유럽 인수합병 브랜드 (벨페, 수토 만테라시, 코치넬리, 만다리나 덕 등) 들을 선봉에 내세워 중국 명품시장 공략의 가속 페달을 밟는다. 이랜드의 중국 패션사업 포트폴리오를 위해 기존의 캐주얼 중심에서 명품시장으로 사업 스펙트럼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이랜드는 올해 중국 매출이 한국 매출을 처음으로 앞서면서 글로벌 패션기업으로 자리잡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랜드는

  • [국제경영, 아웃소싱] 도요타의 전략적 부품조달 -미국진출 사례 연구
  • 기업 조달 22. 세계자동차 부품 산업의 환경변화 3(1) 모듈화에 따른 효율성 증대 3(2) 부품공급의 Global Sourcing 3(3) 완성차 업체와 부품공급업체간의 E-Business 3 Ⅲ. 도요타 자동차의 부품조달 방식 31. 부품의 중층화 5 (1)일본식 부품의 중층화의 특징 5(2) 부품 중층화의 효과 62. 협력업체의 계열화 6(1) 수직적 계열화와 수평적 계열화 6(2) 도요타 자동차의 계열화의 특징 73. 부품설계의 외주화 74. 미국내 현지생산과 부품조달 8(1) 미국 진출의 배경 9

  • 기업계열화의 의의와 종류, 기업계열화의 효과
  • 효과1. 대기업이 얻는 효과2. 중소기업이 얻는 효과* 참고문헌기업의 계열화I. 기업계열화의 의의기업의 계열화(integration)에 대한 개념 규정을 명확히 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는 기업집중처럼 자본적 결합을 통해 시장지배를 하기 위한 것으로 한정하기도 어렵고, 기업집단과 같이 생산기술적 ․ 지역적으로만 결합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그렇지만 이것이 기업상호 간에 분업적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면에서는 일종의 기업집중형태

  • [기업의 계열화] 계열화의 개념(의의)과 개열화와 하도급
  • 기업의 계열화 계열화의 개념(의의)과 개열화와 하도급목차* 계열화의 개념Ⅰ. 계열화의 의의Ⅱ. 계열화와 하도급1. 하도급의 개념2. 하도급거래의 특징3. 하도급의 유형4. 하도급의 역할5. 대기업의 하도급이유6. 하도급 거래 현황1) 수, 위탁 기업 간 납품대금 결제 동향2) 하도급거래 실태조사3) 수, 위탁기업간 분쟁조정업무 활성화계열화의 개념1. 계열화의 의의기업의 계열화(Integration)라 함은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독립기업이 주로 판로

  • [기업의 성장] 기업성장으로서의 기업결합과 인수합병(M&A)
  • 기업의 성장 기업성장으로서의 기업결합과 인수합병(M&A)목차* 기업의 성장Ⅰ. 기업성장으로서의 기업결합Ⅱ. 인수, 합병(M&A)1. M&A의 의의와 유형2. M&A의 목적1) 시너지효과2) 경영합리화3) 제품의 다양화4) 기타 목적들Ⅲ. 기타의 기업결합1. 카르텔2. 지주회사3. 콤비나트와 콩글로므레이트4. 공개매수청약5. 기업의 계열화1) 수직적 계열화2) 수평적 계열화3) 분기적 계열화4) 집합적 계열화5) 시행적 계열화기업의 성장I. 기업성장으로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