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헤르메스 주가조작 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헤르메스관련기사와 주가조작사건의 정의
2.헤르메스주가조작 선정이유
3.M&A를 통한 주가 조작의 방법
4.헤르메스펀드와 삼성물산
5.헤르메스 주가조작 사건의 진행
6.사건의의미와파장
7.윤리적 문제점
1)영국계 펀드 헤르메스의 원칙의 모순에서 드러난 윤리적 문제
2) 교과서 내용으로 본 헤르메스 주가조작 사건의 윤리적 문제
3) 토론내용: 의무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헤르메스 주가조작 사건
- 본문내용
-
1.헤르메스관련기사와 주가조작사건의 정의
1)헤르메스 관련기사
금융감독위원회는 영국계 자산운용사 헤르메스와 이 회사 펀드메니저 C모씨를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헤르메스 펀드는 삼성물산 주식을 산 뒤 인수 합병할 것처럼 발표해 주가가 오르자 주식을 팔아 292억 원의 시세차익을 올린 혐의입니다
외국계 펀드가 검찰에 고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부 외국 자본의 불법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2005-7-22. SBS TV<8시 뉴스>
2)주가 조작이란?
주가조작 혹은 시세조종(Manipulation)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거나 내리거나 혹은 고정시키거나 하는 것을 말한다. 또 주가조작에 의한 시세를 작위적 시세, 인위적 시세라고 말한다.
소위 ""작전""이라 불리는 시세조종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조작한다.
즉, 일부 거래자들이 사전에 주가를 높이고 일정 수준에서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높은 가격으로 팔아서 높은 부당이익을 얻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주식을 '작전주'라고 하고 이러한 거래를 꾀하는 당사자들을 '작전세력' 이라고 한다. 작전세력에는 증권브로커가(투신사 펀드매니저나 증권사 직원)와 큰손, 대주주 등이 포함되며 이들이 공모해 주식 값을 폭등시켜 이익을 챙기게 된다.
주가조작의 방법에는 한 사람(계산자)이 두 계좌를 통해 주식을 반복적으로 매매, 주가를 끌어올리는 「가장(假裝)거래」, 두 사람 이상이 미리 가격과 물량을 짜고 매매해 가격을 올리는 「통정(通情)매매」, 시장에서 고가주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내 주가를 끌어올리는 「실제거래」에 의한 시세조종 등이 있다. 또 허위사실을 유포해 주가를 끌어올리는 허위표시등에 의한 시세조종도 있다.
- 참고문헌
-
http://www.hermes.co.uk 헤르메스 펀드
http://www.samsungcorp.co.kr 삼성물산
http://www.krx.co.kr 한국 증권선물 거래소
http://www.edaily.co.kr 이-데일리
http://lawtimes.co.kr 인터넷 법률신문
http://www.mk.co.kr 매일경제 신문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http://news.sbs.co.kr SBS 뉴스
http://imnews.imbc.com MBC 아이엠뉴스
http://news.kbs.co.kr KBS 뉴스
M&A 게임의 법칙 / Sirower, Makr L / 더난출판 / 2003
매직램프: 적대적 기업 인수합병을 위한 암호명= Magic lamp / 이종환 / 원앤원북스 / 2006
KNSI 3호 / 외국자본 어떻게 보아야 하나 / 새로운코리아상을 위한 연구원
금융통계원보 / 금융감독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