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기업사례분석] 3M의 동기 유발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3M 선정 근거
3. 3M SWOT분석
4. 3M CEO분석
5. 3M 인사관리 원칙
6. 3M 인사관리 제도
7. 3M Korea Interview
8. 문제점 도출
9.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 개관

① 혁신 100년의 3M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② 3M Facts (2006년말 기준)
설립 : 1902년
본사 위치 :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매출액 : 229억 달러
미국 외 자회사 매출 : 141억 달러(61%)
종업원수 : 75,333명 (미국 : 34,553명, 미국외: 40,780명)
조직 : 35 여개 이상의 사업단위 (Division), 60여 개 이상 국가에 진출
연구 개발비 : 연 15억 달러 (2005년 기준)
최근 5년간 연구개발비 누계액 : 64억 달러

③ 사업 조직
3M의 조직은 7개의 주요 사업(Business)과 40여개의 사업단위(Division)로 구성되어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의 인적자원관리 문제점과 개선 방향
  • 인적자원관리 - 사례분석 SK텔레콤의 인적자원관리문제점과 개선 방향목 차Ⅰ. 선정동기 Ⅱ. 회사소개 Ⅲ. SK텔레콤의 인적자원관리 Ⅳ.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 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Ⅵ.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소감 Ⅰ. 선정동기이동통신업계의 선도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는 SK 텔레콤은 KTF 와 2강 구도로 이동통신업계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K 텔레콤이 선도기업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역량 중에서도 인적자원관리 부분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그린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제 2 장 그린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18세기 후반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급속한 3M경제(Mass Production, Mass Sales, MassConsumption) 체제의 촉진을 가져왔다. 이로 인한 인간의 풍요로운 소비 생활은 인간의 삶에 질적, 양적인 향상은 물론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맛보게 해주었다.그러나 이러한

  • [조직행위관리] SAS와 3M의 동기부여전략사례 연구
  • 기업의 성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인간과 조직행위 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동기부여의 관점에 초점을 맞춰, 가장 효과적인 관리를 하고 있는 SAS와 3M을 선정해 동기부여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II. SAS의 사례1. SAS사 소개1976년 굿나이트 박사와 존 샐, 앤소니 바, 제인 헬위그 등 네 사람이 공동으로 설립한 SAS는 비상장 소프트웨어 업체로는 세계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굿나이트와 앤토니 바는 통계분석을 할 때마

  • [기업분석] 3M 기업분석
  • 3M에 대한 분석을 했다. 그리고 나서 분석된 결과를 조합하여 조원들이 하나가 되어 한국적 3M의 신제품 개발 전략을 제시하였다. 우리가 3M에서 관심을 두고 분석한 부분은 중간고사 이후에 배운 조직행동 과목의 내용 중 부분 이었다. 이러한 부분들은 3M의 신제품 개발에 버팀목이 되는 부분들이기에 충분한 연구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2) 각장의 요약☞ 3장 : 3M의 신제품 개발(계속되는 혁신이 배출한 신제

  • sk텔레콤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 선정의 이유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우수 인재의 확보육성유지의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고, 그러한 시대적 요구 맞추어 인사관리 측면에서 교육훈련 및 개발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창의성 및 교육훈련 개발의 대표적 성공 기업로 흔히 꼽히는 미국 3M社의 사례 등은 이러한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 중요성을 실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국내 정보통신 관련 선두기업인 SK TELECOM 의 교육훈련/인력개발의 모델을 분석하여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